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 실시 지자체의 노인, 장애인 방문 관련 사업 ‘올스톱’
장애인보다 노인 선도사업에 영향…통화 등으로 거취 확인·선도사업 기간 연장 가능성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확산이 보건의료 정책 추진에도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지난해부터 실시 중인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에도 상당한 타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은 지난해 6월부터 2년간 8개 지자체에서 실시되는 사업으로, 국민이 살던 곳에서 본인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적인 지역사회 돌봄 서비스 정책을 말한다. 지역 주민에 대한 통합돌봄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는 형식으로 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이 대상이다.

노인 선도사업 참여 지자체로는 광주 서구, 경기도 부천, 충남 천안, 전북 전주, 경남 김해 등 5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장애인 선도사업으로는 대구 남구, 제주도 제주시가, 정신질환자 선도사업에는 경기도 화성시가 현재 참여 중이다.

이 중 장애인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을 실시 중에 있는 대구광역시 남구의 경우 현재 코로나19로 대구·경북 지역이 타격을 입고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방문관련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선도사업을 담당 중인 대구광역시 남구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 사태 때문에 방문약사사업이나 방문재활치료 서비스 사업 등 방문관련 사업은 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면서 “다만 대상자가 가족과 있거나 활동보조사분들과 같이 하다 보니 돌봄서비스 중단으로 위급한 상황이 벌어지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노인 선도사업을 진행 중인 부천시와 충남 천안시도 다르지 않았다. 부천시 관계자는 “취약계층 방문진료 사업 등은 현재 중단된 상태”라고 밝혔다.

천안시 관계자도 “자체적으로 진행 중인 지역사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을 비롯해 방문형 사업이 많다보니 이전처럼 할 수가 없는 것이 사실”이라고 밝혔다.

다만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에 한해서는 예방수칙을 지키고 실시하고 있으며, 보호자가 없는 노인들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전화연락을 주 1회해 거취 및 신체상태를 체크 중이라고 천안시 관계자는 덧붙였다.

또한 독거노인 안심생활지원 응급안전서비스가 설치된 대상자에 대해서는 활동 감지를 계속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해 사업 실적평가 등에 애로사항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복지부 측은 기간을 유동적으로 연장하는 방안 등 유연한 대응이 가능함을 밝혔다.

복지부 관계자는 “공통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진행이 안되는 예외적인 상황이다 보니 선도사업 자체를 연장하는 방식 등 다양한 방안으로 코로나 사태 이후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