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물품 수급정보의 실시간 제공으로 코로나19 등 진단․치료에 윤활유 역할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급증한 의료기기 및 물품의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공단 홈페이지에 의료물품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난 13일 오픈했다고 밝혔다.

최근 대구·경북 지역 등 확진자 급증에 따라, 요양기관 내 즉시 투입이 필요한 이동형 X-ray, 음압기 등 공급가능 업체 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코로나 의료물품 관리' 창구를 만들었는데, 요양기관의 수요량과 제조․판매업체의 공급 가능량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신속한 진단 및 진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요양기관은 (신)요양기관정보마당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코로나19 메뉴를 클릭하면 의료기기 등 필요한 물품의 수량을 등록할 수 있고, 공급업체는 동일 포털의 화면 중앙에 위치한 '코로나 의료물품 관리'를 클릭해 공급량을 입력하면 된다.

새로 구축된 플랫폼은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의료 소모품, 의약품도 함께 담고 있어 원활한 의료물품 수급에 지렛대 역할을 할 전망이다.

또한 건보공단은 ‘코로나19 의료물품 공급등록 화면 매뉴얼’과 ‘코로나19 의료물품 수요등록, 공급정보화면 매뉴얼’을 제작하여 각각 의료기기 공급자와 요양기관에 배부했으며, 요양기관에서 필요한 의료기기의 수량을 입력하게 되면 보유 공급자의 리스트가 요양기관 입력화면 하단에서 확인되으로 요양기관에서 의료기기를 찾아 헤매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됐다.

건보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국민 건강을 책임지는 보험자로서 모든 역량을 다하여 코로나19에 대응한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할 것”을 강조하며, 이번 코로나19 의료물품 플랫폼 구축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청희 급여상임이사는 “병원협회, 의원협회 등과 간담회를 거쳐, 요양기관의 개인보호장구 등을 총괄하는 시스템 구축제안 등 의견을 수렴하면서 발빠르게 완료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