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인 비중 증가 필요성 강조 “치과의료정책현안 실현 물심양면 지원”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치협은 국민이 마음껏 씹고 즐길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한 치과의사들을 적극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합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는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출마한 치과의사 후보자들이 전문가의 시선으로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제도적 개선을 통해 국민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3만 치과의사들을 대표해 적극 지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18일 발표했다.

치협은 이번 총선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부각된 국민의 건강 및 보건권을 재검토하고 대한민국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큰 계기라며, 입법기관의 주요한 역할을 하는 국회에 보건의료인의 비중이 점차 늘어가야 한다는 점을 주목했다.

김철수 회장은 “보건의료와 관련된 문제는 의료인이 가장 잘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들이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전현희 후보(서울강남구을)는 치과의사 출신 1호 변호사로서 국민의 구강건강을 위해 직접적으로 힘써왔고, 이재용 후보(대구중구남구)는 환경부 장관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을 역임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국민 건강에 노력했으며, 신동근 후보(인천서구을)는 치과의사이자 보건의료인의 시각에서 제20대 국회에서 맹렬한 입법활동을 펼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래통합당의 김영환 후보(경기고양시병)는 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한 이후 수년간 치과의사이자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을 위해 봉사를 했고, 한상학 후보(서울성북구갑)도 치과의사로서 지역사회에 이바지했고, 정의당 박성필 후보(천안을)는 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과 같은 역할을 오랫동안 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8월 치협은 총선 ‘2020년 총선 대비 정책제안서 제작 기획단(단장 민경호)를 발족했고, 12월 ‘2020 총선 구강건강·치과의료 정책제안서’를 국회에 전달한바 있다.

민경호 단장은 “정책제안서에 국민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치과의료정책현안을 담았다”며 “치과의사 출신 후보자들을 도와 이 정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총선대비 기획단 간사이자 치협의 정책이사인 이재용 이사는 “이들은 국민을 위해 일할 준비가 된 후보들이며, 3만 치과의사뿐 아니라 국민들의 강력한 지지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