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지속적 수면무호흡증 치료, 양압기 솔루션 드림패밀리 선봬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 건보 적용…효과적 진단 및 치료 기대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한국 성인 5명 중 1명은 수면무호흡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기도 위쪽 공간이 좁아지면서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는 수면장애로, 숙면을 방해할 뿐 아니라 중증 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다.

정부에서도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돕기 위해 수면다원검사와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 치료법인 양압기에 2018년 7월부터 건강보험을 적용했다. 이와 같은 정부 정책에 따라 수면 솔루션 기업들 또한 다양한 수면무호흡증 솔루션을 제시하고 양압기 렌탈 사업을 강화해 수면장애 환자들의 치료를 돕고 있다.

10명 중 3명 “수면무호흡증 치료 중요성 몰라”…한국 양압기 사용률 최하위

필립스 양압호흡기 솔루션 드림스테이션

대표 기업으로 주목받는 필립스가 한국을 포함한 13개국 13,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올해 글로벌 수면 서베이 결과, 수면무호흡증을 겪고 있는 글로벌 전체 응답자의 30%는 수면무호흡증 치료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전문인들은 양압기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설명한다. 대한수면학회에 따르면 양압기의 치료율은 90% 이상으로 높으며, 미국수면학회도 양압기를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법으로 권장한다.

실제로 필립스 글로벌 수면 결과 글로벌 전체 응답자 중 수면무호흡증이 있고 양압기를 사용해본 사람의 71%는 양압기를 사용한 뒤 수면이 개선되었다고 답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한국인 응답자 중 양압기를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25%로, 지난해(18%)와 비교했을 때 7% 증가했다. 그러나 여전히 전체 조사국(58%) 평균에는 크게 밑도는 수준이었으며, 조사국 중 최하위에 머물렀다.

양압기는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이며 비교적 신체적 부담이 적지만, 처음 사용하는 환자는 장비의 치료 압력에 대한 적응 기간이 필요하거나 잘 때마다 착용해야 하는 마스크가 번거로울 수 있다. 이에 최근 출시되는 양압기는 환자가 보다 편안하고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필립스 양압기 마스크 드림웨어

주목받는 사례가 드림스테이션(DreamStation) 양압기, 드림웨어(DreamWear) 마스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드림맵퍼(DreamMapper)로 구성된 필립스의 양압기 솔루션 드림패밀리(Dream Family)이다.

필립스의 양압기 드림스테이션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체계적인 수면무호흡증 관리를 돕는다. 사용자의 30일간 양압기 사용 패턴을 수집 및 분석하고 매 수면마다 호흡 정보나 수면 상태 관련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수면 건강이 얼마나 증진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하고, 향후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드림스테이션은 양압기 치료를 처음 시작하는 사용자를 위한 이지스타트(EZ-Start), 치료 압력으로 잠들기 어려워하는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램프(SmartRamp) 등 사용자가 양압기 치료에 쉽게 적응하도록 돕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드림스테이션과 연결해 사용하는 양압기 마스크 드림웨어는 부드러운 실리콘 재질로 착용감을 개선하고 머리 위쪽에 위치한 튜브 연결 부위가 360도 회전 가능해 사용자가 보다 편안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드림웨어는 마스크 쿠션이 코 아래에 위치하는 나잘(Nasal), 코 안에 착용하는 필로우(Pillow), 코와 입을 덮는 풀페이스(Full face) 세 가지 타입의 마스크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 특성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드림맵퍼' 양압기 데이터 체계적 관리, 치료 순응도 높인다

드림맵퍼 앱 구동 예시 이미지

이에 더해 드림스테이션 전용 모바일 수면 관리 애플리케이션 드림맵퍼는 양압기 사용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드림맵퍼 앱을 켜면 블루투스 기능이 활성화되어 드림스테이션 사용 데이터를 자동 전송 받을 수 있다.

사용자는 드림맵퍼 앱을 통해 ▲양압기 사용시간, ▲무호흡-저호흡 지수(AHI), ▲마스크 피팅 점수 등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필요한 주요 데이터와 각 항목별 수치 변화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자신의 양압기 치료 기록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치료 순응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한편 우리나라 정부는 2018년 7월부터 수면다원검사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을 적용했다. 세계 수면 시장을 이끌고 있는 필립스도 정부 정책에 맞춰 국내에서 양압기 렌탈 사업을 시작하고 체계적인 수면무호흡증 치료 솔루션을 제공해 수면장애 환자들의 치료를 돕고 있다.

이와 같이 검사 및 치료 문턱이 낮아지고 양압기 서비스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수면무호흡증을 포함한 수면장애 환자들의 효과적인 진단과 치료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