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 진단에는 불필요·항체 형성 확인에 필요…WHO 표준검사법은 아냐

상기 이미지는 기사와 관련 없음.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검사량 또한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리얼타임 PCR검사법이 아닌, 항체검사법의 필요성에 대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일부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신속 진단에는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브리핑을 통해 ‘항체검사법은 필요하지만, 신속 대응을 위한 표준 확진법으로 쓰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항체검사법은 저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PCR검사법 말고 이후에 항체가 형성되는지, 또 PCR이 음성으로 전환됐을 때의 감염 여부를 보려면 혈청검사 같은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질병관리본부 진단분석센터에서도 여러 종류의 항체검사법을 세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항체검사법은 코로나19를 초기에 진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판단이다.

정 본부장은 “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징이 초기에 전염력이 있고 비특이적인 증상이 있는데, 이 타이밍에 검사를 하려면 상기도를 대상으로 하는 그런 유전자진단법이 가장 신속하고 빠르게, 또 정확하게 진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PCR검사법을 확진표준검사법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WHO을 포함, 세계 각국이 PCR검사법을 표준검사법으로 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해 항체검사법은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와서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시간이 걸려 초기에 감염을 진단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 정 본부장의 설명이다.

이같은 이유로 인해 항체검사법은 긴급사용 승인 검토 대상이 아니라는 것이 정부 측의 설명이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진단검사관리총괄팀장은 “현재 실시간 핵산증폭법, 즉 리얼타임 PCR 외에 다른 검사법은 긴급사용 승인·검토대상이 아니며, 따라서 긴급사용 승인으로 아직 신청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항체검사법에 대해서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좀 더 개발이 진행 중이며, 몇몇 기업 또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외진단 업계 관계자는 “확신세가 한 풀 꺾인 이후 대규모 코호트 표본 조사 등을 시행할 때 유용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몇몇 기업이 관련 제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몇몇 기업은 항체검사법 진단키트를 국내 출시가 아닌, 유럽 등으로 수출 판로를 잡고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