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임가공 생산 구조로 전환…상시 구매‧비축 활성화

대구가톨릭대병원에서 의료진들이 레벨D 방호복을 입고 근무 중인 모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의료용 방역물품을 확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산화‧상시 구매 활성화를 추진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오늘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1층 재난상황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의료용 방역물품 수급 관리 방향 등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 정부는 의료용 방역물품의 전략적 수급 관리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정부는 방역물품 제조업체의 국내 생산 확대를 지원, 해외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안정적 공급 기반을 마련한다.

방호복 등 해외 임가공 중심 생산 구조를 점진적으로 국내 임가공으로 전환하여, 임가공 인력 등 국내 일자리를 창출하고, 방역물품 제조기업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경영·금융 컨설팅 등 통해 생산능력 및 제품경쟁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에도 방역물품에 대한 상시 구매·비축을 통해 안정적인 국내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한다.

매년 상시 일정량을 구매·비축하는 등 국내 의료용 방역물품 생산기업과 지속적인 계약 관계를 유지, 유사 시에는 생산량 확대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정부는 단기적인 방역물품 원활히 공급해 의료진 보호에 소홀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우선 3월 안에 방호복(레벨D) 180만개, 방역용마스크(N95) 200만개 등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며, 4월 이후에도 국내 생산업체 지원 등을 통해 방호복 250만개, 방역용마스크 300만개 이상 확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5월 말까지 필요량 충족 후 추가적으로 방호복(레벨D) 기준 100만개를 비축·유지할 수 있도록 방역물품 생산·수입 확대를 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화 및 장기화로 각국의 의료용 방역물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취해지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