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음압격리병동 근무 간호사가 전해 - ‘나 아니면 누가하겠어’라는 사명감 다짐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전남대학교병원 국가지정음압격리병동에 예상치 못한 동료간호사의 격려 메시지와 물품이 전해져 훈훈한 감동과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메르스 전사’가 ‘코로나 전사’에 보낸 과일컵 선물

그 주인공은 지난 2015년 국가지정음압격리병동(이하 격리병동)에서 ‘메르스와의 전쟁’을 겪었으며, 당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나 아니면 누가 하겠어요’라고 답해 화제가 됐던 양설아 간호사이다.

현재는 일반병동에서 근무하고 있는 그는 격려 물품 30여개의 과일을 깎아 담은 컵을 갖고서 지난 10일 격리병동을 깜짝 방문했다.

양 간호사는 “지금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장기화 추세에 있어 격리병동에서 고생하고 있을 동료들이 생각나 응원 차 보내게 됐다” 면서 “5년 전 나에게도 큰 힘이 됐던 선배들의 격려를 받은대로 전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메르스 전사’가 ‘코로나 전사’에게 보낸 이번 격려는 그간 사회 각계로부터 받았던 성원과는 또 다른 감동이자 위로가 되었다.

간호사들은 과일을 먹으며 모처럼 달콤한 휴식과 함께 동료의 격려에 더욱 힘을 내 코로나19 종식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지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현재 격리병동서 근무하고 있는 15명의 간호사 중 메르스 당시 양 간호사와 같이 근무했던 후배 간호사도 3명이나 된다.

이들 중 한 후배 간호사는 “선배의 갑작스러운 격려에 놀랐고 메르스 때 같이 고생했던 일들이 생각나 가슴 뭉클했다” 면서 “선배의 격려에 더욱 강한 책임감을 갖고서 한 치의 실수 없이 환자를 간호하는 것으로 보답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양 간호사는 “일회용 도시락으로 식사하고 외부인과 철저히 통제된 환경에서 일하다 보니 가끔 우울할 때도 있었다”고 회상하면서 “비록 피곤하더라도 동료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가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또 그는 “메르스 때 레벨D 방호복을 하루에 여러 차례 입은 적도 있다. 방호복 입고서 근무할 때는 체력소모가 많은 만큼 장기적으로 체력 안배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날 양 간호사는 “최일선에서 묵묵히 맡은 일에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동료에 대해 자랑스럽고 존경스럽다” 면서 “나 아니면 누가하겠어라는 사명감으로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주길 바란다”며 격리병동을 나섰다.

한편 양 간호사의 격려는 현재 전남대병원 간호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동료에게 격려 메시지 보내기 운동’에 불씨를 당길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