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국내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1월 20일 처음 발생한 이후 3월 9일을 기해 50일째가 됐다. 9일 0시 기준 총 7382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코로나19 사태는 대규모 확진 양상이 다소 꺾인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소규모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연일 사망자가 나오고 있어 여전히 심각하다. 사태 50일을 맞아 그간의 경과와 급변한 보건의료시스템, 사회현상 등을 짚어보도록 한다.

1월 20일 내한 중국인 첫 확진자…신천지대구교회‧청도대남병원서 확진자 다수 발생

지난 1월 20일 중국에서 입국한 중국인이 검역 과정에서 코로나19 감염 사실이 확인돼 방역당국이 본격적인 코로나19 대응을 시작했다.

2월 18일까지 개인‧소규모 감염만이 보고되던 상황에서 2월 19일 대구에서 34명의 확진자가 확인되면서 본격적인 지역사회 전파 양상이 시작됐다.

대구가톨릭대병원에서 의료진들이 레벨D 방호복을 입고 근무 중인 모습.

신천지대구교회와 청도대남병원에서 집단 감염 사례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확진자는 2월 29일 일일 최대인 909명이 확인되는 등 대구 경북 지역에서 감염이 확대되기 시작했다. 8일 기준으로 국내 확진자의 63%는 신천지 관련 사례로 분류된다.

이후 정부는 신천지 교인에 대한 감염 여부 전수 조사를 실시, 대구시의 경우 95%가 진단검사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천지교회 관련 확진자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전국에서 집단시설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자체에 집단이용시설에서의 감염 차단에 사활을 걸고 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집단시설, 종교행사 등 많은 사람이 밀폐된 공간에서 모였을 때 노출될 경우 언제든지 소규모 유행은 계속 생길 수 있다”면서 “앞으로 유행의 전망은 이러한 경우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렸다”고 설명했다.

사망자 또한 고령층‧기저질환자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9일 기준 총 51명이 사망했으며, 대부분 기저질환을 가진 고령층으로 파악됐다. 사망자 7명을 제외한 44명의 사망자가 60세 이상 어르신이며 대부분 기저질환자였다.

정부에서는 기저질환자와 고령층을 고위험군으로 분리, 확진자에 대해 생활치료시설이 아닌 음압병상에서 치료할 것을 권고한 상태다.

격리해제된 확진자 또한 늘어나고 있다. 9일 기준 격리해제된 확진자는 총 166명으로 점차 증가 추세이다. 첫 격리해제자는 코로나19 두 번째 확진자로 확진 13일만인 2월 5일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세종시 보건소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 모습.

의료계 대응체계 구축…선별진료소부터 생활치료센터, 마스크 대란까지

코로나19는 의료계뿐만 아니라 사회시스템 전부를 감염병 대응체계에 맞게끔 탈바꿈시켰다. 지난 1월 20일 첫 번째 확진자가 공항 검역을 통해 확인됐지만, 1월 24일 확인된 두 번째 환자는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통해 확진이 확인됐다.

급기야 정부는 1월 28일 선별진료소 운영 의료기관을 288개소로 확대하면서 의심 환자가 의료진이나 일반 환자에게 노출돼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것을 막도록 했다. 이후 선별진료소는 2월 1일 532개로 대폭 늘어났으며, 특히 대구의 경우 2월 20일 이후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 내에 선별진료소를 14개에서 22개로 추가하기도 했다.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선별진료소도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진화했다. 세종시, 경기도 고양시 등에서는 검사 대상자가 자동차 안에서 창문을 통해 문진·발열체크·검체채취를 할 수 있는 선별진료소를 운영 중이다. 음압텐트 등의 장비가 없어도 되며, 소독·환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대규모 검체채취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단검사 능력도 가파르게 향상됐다. 사태 초기 몇십 건에 불과했던 진단검사 능력은 긴급사용 승인 등을 통한 진단키트의 신속 진입, 검사기관의 증가 등으로 인해 최근에는 하루에 약 만여 건을 소화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섰다.

국민안심병원인 김포 뉴고려병원의 안심외래진료소 모습

검사 및 확진자 발견은 발빠르게 이뤄졌지만, 확진자 발생이 당초 정부가 예상했던 수준을 넘어서 기존에 준비했던 음압병상 인프라는 금세 동이 났다. 2월 21일부터 대구에서 대구의료원과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을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가동을 시작했던 정부는 확진자 증가 속도가 병상 확충 속도를 훨씬 넘어서자 3월 1일부터 ‘입원 치료의 필요성은 낮으나 전파 차단 및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격리가 필요한 환자’에 대해 국가운영시설 또는 숙박시설을 활용한 지역별 ‘생활치료센터’를 설치·운영하기 시작했다. 10일 기준, 생활치료센터는 총 12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총 2071명의 경증 환자가 입소해 있다.

감염병으로 인한 의료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한 방안도 도입했다. 대리처방과 전화진료를 활성화시키고 국민이 안심하고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비호흡기 환자와 완전히 분리된 호흡기 환자 전용 진료구역을 운영하는 ‘국민안심병원’을 2월 22일 도입했다. 전화진료의 경우 대한의사협회의 강력한 반대가 있었지만, 상급종합병원의 절반이 참여하는 등 실질적인 충돌은 현재까진 나타나지 않고 있다. 국민안심병원 또한 3월 7일 기준 총 303개 의료기관이 지정됐다.

마스크 대란도 이어졌다. 정부는 2월 26일부터 마스크의 수출제한 조치 및 공적 판매처 출고 의무화를 시작했다. 초기에는 마스크 생산업자는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판매처로 출고하는 구조였지만, 지속적인 마스크 품귀 현상이 이어지자 정부는 마스크 5부제 시행 등의 강력한 조치를 단행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발생 50일이 지난 3월 9일 기준, 아직까지 마스크대란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