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 PLUS 산학협력 프로그램 성과 공유…의료빅데이터 분석 최적화 솔루션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연세의료원 연구개발자문센터가 홈페이지(alynd.yuhs.or.kr)를 새롭게 개편했다.

연세의료원 연구개발자문센터(소장, 심재용)는 사용자들과 소통 중심의 홈페이지 개편을통해 지난 3여 년 동안의 산학협력 프로그램(SALT PLUS) 운영 성과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연구개발자문센터 홈페이지 이미지

연구개발자문센터는 연세의료원 내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조직으로, 환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지원하기 위해 산학병 협력의 매개 역할을 담당해왔다. 현재까지 40여 건의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기업 주도의 R&D 의사결정 과정에 필요한 다학제적 자문 및 데이터 기반의 분석 정보를 제공해왔다.

연세의료원이 보유한 다양한 R&D 자원을 활용해 기업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최적의 자문 연구자를 연결하고, 가명화된 전자건강자료를 분석해 직관적인 정보로 제공했다.

센터는 다년간의 컨설팅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R&D 전주기 과정을 6개 분야 ▲개발 제품의 후보 적응증 탐색, ▲임상개발전략 지원, ▲진료현장에서 요구하는 투여경로 및 제형, ▲비임상-약리시험 중개전략 지원, ▲임상시험 설계, ▲후향적 임상연구 수행으로 구분해 각각의 분야에서 수행된 프로그램 운영 실적을 최근 홈페이지에 발표했다.

지금까지 컨설팅 프로그램에는 약 30여 명의 연구자가 참여했다. 컨설팅 이후 실제 임상시험으로 이행된 사례도 있었으며, 다국가 후향적 임상연구를 수행하는 등 연구자의 연구 참여 기회도 실질적으로 확대했다.

연세의료원 연구개발자문센터는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외부 기업 대상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컨설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에서는 연세의료원 연구개발자문센터와 ㈜엠투아이티가 공동개발한 의료데이터 분석 시스템 아비스(ARVIS, Augmented Research Navigation System)를 활용한 연구 사례도 곧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주도한 김동규 연구개발자문센터 부소장은 “산학병 협력의 진정한시작은 지속적인 연결 및 접촉을 통한 상호 간의 이해”라며 소통 채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해당 문턱을 낮추는 것이 곧 연구개발 협력의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남다른 기대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