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춘숙 의원, 공적 마스크 판매 후 약사들의 타 업무 수행 어려움 지적
김강립 차관, 1인 약국 등 일손 지원 위해 군 병력 활용 논의 시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공적 마스크 판매 이후 마스크 판매 업무에 치중하느라 약국 등이 타 업무를 보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국회로부터 제기됐다.

국회보건복지위원회는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코로나19에 대응한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공적마스크 판매에 따른 약국이 겪는 업무 문제를 지적했다.

정 의원은 "공적마스크 판매 조치 이후로 마스크 업무 이외에 원래 약국이 해야할 업무를 하기 어렵다고 약국에서 호소한다"면서 "1인 약국 이런 경우는 정말 자기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고 많이들 지적한다"고 말했다.

실제 마스크 분배 및 요양기관업무포털을 통한 주민번호 입력 등 업무를 수행할 경우 타 업무를 보기 힘든 환경이라는게 정 의원의 설명이다. 이어 정 의원은 약국에 대한 손실보전과 지원책을 추경안에 고려해 줄 것을 밝혔다.

이에 김강립 차관은 1인 약국의 애로사항에 대해 중앙대책본부에서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필요하다면 국방부에서 (인력을) 지원을 하는 방안까지도 중대본 내부에서 논의가 있었다"면서 "기재부하고 식약처가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빠른 시간 안에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저희도 같이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김강립 차관은 "약국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서, 손실 보상위원회에서 직접적으로 논의 가능성이 관련 법령이나 혹은 손실보상위원회의논의 결과에 따라 달라질 거라고 본다"면서 "현재로써는 직접적인 지원이 용이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