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지역 보건소에 현황 보고 불구 추가 전수조사는 이중 규제 부담
요양병원협회, 요양시설 관리가 더 시급…간병인 마스크 지원 절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최근 요양시설에서의 코로나19 집단발생으로 지역사회 확산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요양시설을 제쳐두고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적극 대처해오고 요양병원에 대해 추가 전수조사에 나서자 이는 이중적 규제로 병원 부담이 크다며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앞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7일 회의에서 지난 2월말에 이어 전국 요양병원에 대하여 오는 12일까지 2차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추가 전수조사를 통해 기존 준수의무 사항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병원·종사자·환자별 상세 준수사항을 안내·게시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요양병원 입원환자 중 원인불명 폐렴으로 치료 중인 460여명에 대해서도 전원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요양병원들은 현재 매주 단위로 지역보건소에 인력이동 등 감염 예방 관련 활동 등을 보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2월말에 이어 또 다시 전수조사에 나서는 것은 이중적인 규제라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정부가 취해 야할 가장 시급한 조치는 요양병원이 아니라 잇따른 집단감염으로 지역사회 감염 위험성이 높은 요양시설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방역 대책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요양병원계의 지적이다.

대한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요양시설과 생활시설 등에서의 감염예방이 더 시급하다"면서 "요양시설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것을 막지 못하면 지역사회, 요양병원 등의 안전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방역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요양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긴 했지만 지역사회 감염으로 이어진 사례가 없고, 모범적으로 잘 대응하고 있다"며, "이 시점에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요양병원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마스크와 소독제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요양병원에 대한 추가 전수조사에 부담이 있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정부의 감염예방 시책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면서 다만 “정부의 의료기관 마스크 지원 대책에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많은 간병인의 경우 제외(인력기준 미포함)되어 있어 마스크 확보에 어려움이 크다”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