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검역절차 확대 검토…국외 추가유입 억제‧지역사회 전파 차단 병행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일본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한 특별입국절차 조치를 시작한 가운데 입국제한조치 가 추가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은 아직 낮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우측 남성)이 최근 국립인천검역소를 방문한 모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9일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대구광역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주요 국가의 코로나19 발생 현황 및 전망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최근 세계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국내 지역사회 전파 차단과 국외로부터의 추가유입 억제 조치 모두 병행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전 세계 유행 확산에 대비해 모든 국가에서 적절한 검사 확대를 통한 환자 조기발견, 중증자 관리를 위한 준비 등 대응과 협력이 중요하다고 전망했다.

다만 입국제한조치 등도 강구할 수 있는 조치이지만 아직 적용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정부의입장이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브리핑을 통해 “현재 (국외로부터의 추가유입 억제조치와 관련) 우선적으로 취해야 되는 조치는 크게 두 가지로 하나는 지금 기존에 통상적인 검역절차에 더해서 취해지고 있는 특별검역절차를 좀 더 확대할 수 있는 것이 검토될 수 있다”고 밝혔다.

김강립 총괄조정관은 이어 “두 번째는 그보다 더 만약에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객관적인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결정이 된다면 후베이성에 대해서 취했었던 것과 같은 입국제한조치 등도 강구할 수 있는 조치이지만 현 단계에서 이 조치에 대한 적용 가능성은 아직은 높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9일 기준) 대한민국을 제외하고 총 96개국에서 10만1000여 명이 확진됐고, 3700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특히 이탈리아는 북부지역에서 시작된 지역사회 발생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하루 확진자 수가 1천 명 이상씩 증가하고 있어 롬바르디아주를 포함한 북부지역 15개 주에 휴업, 휴교, 이동 제한 등 사실상의 봉쇄 조치를 실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