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이하 약사회)는 지난 8일 ‘공적 마스크 구매 불편 해소를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발표했다.

약사회는 “현재 약국은 공적 마스크 구매 문의와 관련 업무로 처방조제 등 주요 업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약국 문을 여는 것이 겁이 난다’고 이야기하는 현실”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전국의 23000여개 약국은 국민을 위한 보건의료기관으로서 공적 마스크의 안정적이고 균등한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수요보다 공급 수량이 충분치 않기 때문에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매하는 데에는 여전히 불편이 따를 수밖에 없다”며 “이러한 불편과 현장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먼저 약사회는 국민들에게 신분증 확인 및 마스크 2매 소분과 5부제 준수 협조를 요청했다.

약사회는 “약국에서 공적 마스크 판매 관리를 위한 ‘판매이력관리시스템’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신분증 확인을 통한 주민등록번호 입력 작업이 필수”라며 “이 업무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약국으로 공급되는 공적 마스크는 3매, 5매 또는 10매 포장 단위가 많다. 이를 2매씩 소분해 드리는 것을 양해해달라”며 “주중에 약국 이용이 어려운 분들이 주말에 몰리지 않도록 가능한 5부제를 준수해 평일에 구매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예방 및 저지선 역할에서부터 공적 마스크 공급에 이르기까지 약국은 묵묵히 많은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며 “약국은 환자들이 병원 진료 전에 먼저 방문하는 곳이며 이로 인한 확진자의 방문 등으로 오늘까지 약 270개 약국이 강제휴업 또는 자진휴업, 방역에 따른 업무중단, 약사 자가격리 등을 실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약사회는 “전국 약사들은 마스크 대란에 대한 책임과 정쟁보다 줄을 서지 않아도 집 근처 약국에 가면 항상 마스크 한두 장은 살 수 있는 상황이 빨리 오기를 기대한다”며 “약국은 지역사회 보건의료기관으로서 가지는 공공성에 대해 이 사회가 보내는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