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보건의사 742명 배치 완료…생활치료센터 5개소로 증가

코로나19 의료기관 안내 포스터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3일 65명 발생한 경북 경산시를 감염병 특별 관리지역으로 추가한다. 이와 함께 공중보건의사 742명을 5일 조기 임용을 완료하고 생활치료센터 또한 5곳으로 확대 편성을 완료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일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대구광역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경북 경산) 추가 공중보건의사 배치계획 등을 논의했다.

경산시, 감염병 특별 관리지역 지정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경북 경산시를 감염병 특별 관리지역으로 추가한다.

경산시는 3월 3일 기준 경북의 신규 확진환자 중 73%(89명 중 65명)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다. 3일 기준 경북의 전체 확진자 중 경산시의 비중은 40%(725명 중 291명)이다.

또한 경산시는 대구와 동일한 생활권에 해당하고, 경북 신천지 신도 환자(262명)의 절반 가량(135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지역 내에서 2차 감염과 집단 감염 등의 사례도 나타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경산시 내 코로나19를 통제하고, 여타 경북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경산시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추가, 집중관리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경산시 내 신천지 신도 중 31번과 접촉한 543명을 전원 자가격리 조치했고, 이외 신도와 교육생 245명은 능동감시 중이며, 이들 중 유증상자부터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선별진료소 3개소 외에 추가 선별진료소 설치 등을 검토해 경산시민에 대한 진단검사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환자 증가에 대비, 경산시 소재 ‘중소벤처기업 대구 경북연수원’을 생활치료센터(약 70실)로 설치하기로 했으며, 필요한 인력과 물품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공중보건의사 배치 완료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그간 대구·경북 지역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지역사회의 환자치료 및 방역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2020년 신규 임용되는 공중보건의사 742명 전원을 5일 조기 임용하기로 했다.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인 대구·경북에 각각 320명, 150명의 공중보건의사를 배정하고, 대구·경북 외 15개 시도에도 △확진자 수 △인구 수 △지자체 사전협의 결과 등을 종합 고려해 적정 규모의 공중보건의사를 배정했다.

신규 임용되는 공중보건의사는 5일 사전 직무교육을 거쳐 △환자진료(의료기관, 생활지원센터 등) △검체채취(선별진료소 등) △긴급대응반 참여 등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지역사회 전반의 방역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추가업무활동장려금(12만원/일), 기타비용(숙식비, 교통비 등 포함, 광역시 10만원, 시도 9만원/일) 등 경제적 보상을 실시하며, 안전하고 편안한 근무환경을 제공하도록 지방자치단체별 공중보건의 담당관을 지정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생활치료센터 운영 현황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5일 8시 기준, 대구·경북 지역 생활치료센터 3개소에 총 584명의 경증환자가 입소해 있다고 밝혔다.

584명 중 41명은 병원에서 퇴원한 환자이고 543명은 자가격리 중 센터에 입소한 경증확진자이다.

전일 대비 센터에 입소한 경증 확진자는 211명이 증가했으며, 입소정원(605명) 대비 96% 입소를 완료했다.

3곳의 생활치료센터에 의사 12명, 간호사 22명, 간호조무사 26명 등 총 60명의 의료인력이 상주하며, 각각 경북대병원, 삼성의료원, 고려대의료원 등 상급종합병원 의료진이 참여하고 있다.

5일 ‘경북대구3 생활치료센터’(문경 서울대학교 인재원)와 ‘경북대구4 생활치료센터’(칠곡 한티 대구대교구 피정의 집)가 추가 개소돼 대구·경북지역 생활치료센터는 총 5곳이 운영된다.

서울대병원 의료진이 협진하는 경북대구3 생활치료센터에는 99명, 서울성모병원 의료진이 참여하는 경북대구4 생활치료센터에는 100명의 경증환자 입소가 가능하며, 오늘 오전부터 이송이 이루어지게 된다.

아울러 6일에는 ‘경북대구5 생활치료센터’(칠곡 대구은행 연수원)가 개소하며, 천안 우정공무원 연수원, 구미 LG 디스플레이 기숙사, 제천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재개발원 및 국민연금공단 청풍리조트에도 생활치료센터 설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