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내외국인 입국 차단 오판 최악의 결과 초래···무증상자 대상 코로나19 확진검사 무상 확대 요구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전국의사총연합(이하 전의총)이 현 코로나19 확대 사태가 중국 국경을 미리 차단하지 않은 ‘정부’에 책임이 있다며 대국민 사과와 함께 무증상자 대상 코로나19 확진 검사를 무상으로 확대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전의총은 지난 1일 성명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무증상 감염자의 전파력이 강하므로 중국발 내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차단해야 했다"며 "우리나라 정부는 이런 코로나19의 무서운 점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 해서 중국과의 국경 차단을 하지 않아 최악의 결과를 맞이했다"고 비판했다.

또한 전의총은 "세계보건기구 등은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무증상 감염자의 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며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나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 내과 교수, 일본 후생노동성은 무증상 감염자의 잠복기 타인 전파 가능성을 언론에서 일축했다"고 설명했다.

전의총은 "검역에서 발열이나 증상 있는 자를 거르면 국내 유행을 막을 수 있으니 중국발 내외국인의 입국을 전면차단하지 않아도 된다는 우리나라와 일본 정부의 오판이 이런 데서 기인한 것"이라며 "무증상 감염자의 전염성은 이미 증명됐다"고 지적했다.

해외 연구 발표 사례들을 보면, 감염 초기 전염병이 발생할 수 있어 코로나19 발견과 격리에서 기존과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전의총은 "결국 공항 등에서 체온 측정이나 증상 유무로 감염자를 걸러내는 것이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며 "중국에서 오는 증상이 없는 내외국인들을 공항검역에서 차단하지 않고 출입시킨 정부가 방역 실패에 모든 책임이 있다는 것이 판명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전의총은 "정체불명의 바이러스에 대해 검역으로 충분하니 중국발 전면 입국금지가 필요 없다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예방의학회와 역학회나 무증상 감염이 없다고 언론 인터뷰한 일부 감염내과 교수들의 어리석음에 다수의 의사들과 함께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전의총은 "현재까지의 경과를 봐서는 코로나19는 아직 극복하기 힘들고 질병이 확장되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아직도 중국과의 국경 차단을 하지 않고 중국에서 온 무증상자들의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실패에 책임을 지고 사과하고, 무증상자 대상 코로나19 확진검사를 무상으로 진행해야 된다는 것이 전의총의 주장이다.

전의총은 "후베이성 외의 중국에서 최근 확진자 수가 감소하여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전면적 입국 금지 조치 기회의 시간이 이미 지나버렸다"며 "친중 정부의 일방적 중국 사랑으로 인해 지역사회 감염을 막을 마지막 기회를 놓쳐버렸다"고 비난했다.

또한 전의총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염병 역사상 최악의 방역 실패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무증상자들에게도 코로나19 확진검사를 무상으로 확대할 것을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