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별관 10층에 읍압시설 갖춘 30개 병상 신설
대구-경북 코로나19 확진자 수용…은평성모 환자도 포용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전국에서 지속되는 가운데, 서울성모병원이 시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구-경북지역 코로나 확진자를 위해 18개의 음압병상을 개방·운영에 들어간다.

또한 최근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14명까지 증가한 은평성모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는 이유로 타 의료기관에서 진료가 어려운 환자들을 위해 적극 포용에 나섰다.

서울성모병원은 27일 오전 병원장 주재 대책회의를 열고 진료 환경과 시설이 부족해 곤란을 겪고 있는 대구, 경북 등 코로나 확진자를 안전하게 치료하기 위해 18개의 음압병상을 개방하여 다음 주 까지 준비하여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특히 병원 본관 외에 별도로 별관 10층에 30개 병상을 새로 만들어 코로나 확진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음압 시설 설치 등 병실 공사에 들어갔다.

서울성모병원 안심진료소

아울러 병원은 은평성모 등에서 진료받은 기록 때문에 타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기 어려운 환자들에 대해서도 별관 2층 규모로 마련된 안심진료소를 방문해 진료 및 검사를 진행한 후 개별 임상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병원 측에 따르면 현재 서울성모병원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감염예방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전 교직원에 원내 감염예방 지침과 의심 환자 내원 시 업무 흐름도를 공지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

또한 일반 환자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의심환자의 동선을 구분하기 위하여 병원 별관 2층에 300평 규모의 안심진료소를 두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호흡기내과, 감염내과, 혈액내과, 소아청소년과 등이 진료를 보고 있으며, 코로나-19와 관련 없는 일반 호흡기 환자의 진료를 위해 별도의 장소(연구원 1층)에 호흡기내과 진료실을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특히, 안심진료소 내부에는 진료실, 엑스레이 검사실, 접수실 및 진료대기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음압공조시스템을 완벽히 갖추어져 있다.

일반 환자들이 감염의 불안 없이 안전하게 병원 내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게 감염 예방과 방역시스템을 꼼꼼히 갖추어 시행하고 있다.

안심진료소와 더불어 최근 14일 이내에 해외 방문력이 있고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환자는 응급의료센터에 설치되어있는 선별진료소로 내원하여 검사를 받게 되며, 감염증 확진 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 후 음압공조시스템이 완벽하게 갖춰진 격리병실에서 대기하게 된다.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은 “국가적 재난 상황인 현재의 시점에서 서울성모병원은 은평성모병원 뿐만 아니라 대구-경북 지역 등 확진환자를 위한 음압 병상개방으로 환우들과 가족들이 안심하고 병원을 방문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번 감염 사태를 함께 극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병원장은 이어 “서울성모병원은 JCI 인증병원으로 환자에게 국제적 수준의 안전한 병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클린 병원으로 환자가 본원 내원 시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편 철저한 감염관리 시스템으로 병원을 찾은 다른 환자와 내방객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