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 모두 중증기저환자 등 심각 경우에만 발생…면역취약 인구 밀집 공간, 특히 주의해야

청도 대남병원 내부 모습. 26일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장 인솔 하에 국립중앙의료원 감염관리팀이 내려가 현장 지원 중이다. 사진은 국립중앙의료원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경증의 경우 자가격리 치료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임상위원회를 통해 발표됐다.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진으로 구성돼있는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26일 자료를 통해 중증도에 따른 의료자원의 효율적 운용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위원회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의 경우 비교적 중증이라 할지라도 병원에서 산소치료 등 적절한 치료만 있으면 사망에 이르지 않으며, 사망자는 모두 심각한(Critical) 경우에서만 발생했다는 점이 확인된다”고 밝혔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과 같이 지역사회 확산 규모에 따라 의료자원이 부족한 경우 등에서는 중증도에 따른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 전략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사망자 발생 건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 위원회 측의 설명이다.

. 이를 위해 위원회가 제시한 방안은 다름 아닌 ‘경증 환자의 자가격리 치료 전환’이다. 위원회는 “증세가 가벼운 환자는 자가격리 치료로 전환하고, 폐렴이 있고 중증인 환자는 2차 및 3차 의료기관, 심각한 환자는 인공호흡기 등 중환자 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으로 각각 배정하여 사망률을 적극적으로 낮추는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위원회가 추산하는 중증환자는 전체 확진환자의 약 13.8%, 심각한 환자는 4.7% 수준이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면역기능이 떨어진 정신질환 환자의 경우 사망률은 더 높아질 우려가 있다’면서 특히 주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이번에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한 청도 대남병원의 경우 침대 없이 온돌에 환자를 한꺼번에 수용하는 등 집단감염 취약성이 배가되는 시설이었다.

특히 장기입원으로 면역 기능이 저하된 정신질환자의 경우 연령과 상관없이 20% 이상까지 치사율이 높아질 우려가 있어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위원회는 “의료자원의 합리적, 효율적 이용 전략을 세우고 각 지자체와 협조하는 데 집중하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방역의 주체로서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등 전 국민적 협조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위원회는 “전자 임상사례기록 시스템을 개발하고 곧 전국의 해당 의료기관이 웹기반 정보시스템에 실시간 임상정보를 기록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