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간호 인력 수요 증가에 정부 차원 대책 마련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됨에 따라 간호 인력 수요가 늘어가는 가운데, 간호계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간호등급 수가차등제 유예 대책이 ‘한시적’임을 강조하고 나섰다.

정부는 지난 1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급여비 조기 지급을 비롯해서 간호사 차출로 인해 간호등급이 하향됐다”며 “입원료가 감산되는 불이익을 방지를 위해 지난 해 4분기 간호인력 신고현황을 그대로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정부가 전국 549개소 선별진료소에 이어 중소병원까지 설치운영을 권장하고 있어, 간호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입원료 감산을 유예하는 조치는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 간호계의 입장이다.

현재 음압병동이나 선별진료소로 간호 인력이 차출돼 일반병상을 포함한 간호영역 전체가 업무과중인 상황.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 이하 간협)가 코로나19 확진환자를 진료하고 있는 기관의 현장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한 결과, 간호사들 상당수가 현장을 지킬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간협 관계자는 “이번 의료기관 지원대책 중 ‘수가차등제’ 관련 조치는 한시적인 조치로 국한해야 할 것”이라며 “그로 인해 보존 받는 수익은 현장 간호사를 비롯한 참여 인력들의 안전과 건강유지 및 사기진작책의 일환으로 반드시 사용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간호사들이 이번 코로나19 국면에서 현장을 지키며 사태 해결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실효성 있는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