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현실적 대응 정부 지침 미흡" 지적···'지역사회 감염' 우려
'중국 전역 입국 제한' 검토···위기경보 '심각'으로 격상도 제안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감염원이 불분명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발생하면서, 의료계는 객관적으로 ‘1차적인 방역’에 실패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일선 의료기관들이 현실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민관협의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는 18일 의협 회의실에서 “지역사회감염 확산 국면에서 최전선이 될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민관협의체의 즉각적인 구성을 제안한다”며 “재차 언급한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 조치를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의협은 감염에 대한 위협 가능성이 있다면 충분한 사전조치가 필요한 ‘사전예방의 원칙’을 강조하며, 현실적으로 현재 의료기관들이 감염에 대응할 수 있는 분명한 지침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감염에 취약한 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내원하는 의료기관의 특성상, 의료인이 확진자에게 노출된다면 이후 내원하는 환자의 안전을 위해 진료를 중단해야한다”며 “법적으로 진료 재개가 가능하지만 모든 의료진이 자가 격리 중이기에 사실상 진료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관할 보건소에서 명확한 폐쇄나 휴진 공고가 없이, 의료진이 폐쇄 여부를 알아서 결정하라는 것은 책임을 회피하는 행동이라는 것.

최대집 회장은 “관할 보건소에서는 의료진이 격리대상이라고만 통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의료기관들이 적극적으로 감염에 대응할 수 있도록 분명한 지침과 대안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의 지침 내용을 살펴보면, 1차 의료기관에서는 감염이나 의심환자가 있을 시 다른 동선으로 환자를 이동하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동네 의원에서 다른 동선을 찾는 건 전무하다고 설명했다.

대한의사협회 방상혁 부회장은 “1차 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의사가 현실적으로 지킬 수 있는 지침인가 살펴봐야 한다”며 “현장의 현실을 모르고 ‘탁상공론’식 정치를 펼치면 안 되며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1차 의료기관 감염전파가 차단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더불어 그간 의협에서 제안해 온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제한 조치’를 검토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최대집 회장은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은 외교, 경제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많은 건 사실”이라며 “하지만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시 해야 할 의사는 무엇보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기준으로 이야기해야 하며 입국 제한을 통해 위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고 강조했다.

또한 감염병 위기 경보를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해야하는 정확한 상황임을 강조했다.

최대집 회장은 “현재 31번째 환자의 경우 역학적 병력은 조금 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지역사회 감염일 가능성이 높다”며 “정의에 의하면 정확하게 지역사회 감염이 맞으며 지금 경계단계에서 '심각'단계로 올려야 하는 상황에 정확히 부합한다”고 말했다.

박홍준 부회장은 “조속히 민관 협의를 해서 지침을 수정하고 지역사회 대책 마련해야할 것”이라며 “일선 의료기관이 혼란스러운 상태가 올 수 있어,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박 부회장은 “의협은 보건당국과 함께 조속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