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진료소 운영 따른 인력운용 '간호등급제' 감안-급여청구 1주일내 지급 검토
더민주 코로나19 대책특위, 의료계단체와 간담회-뇌 MRI 집중 심사 유예도 검토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코로나19 대응에 의료기관들이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감염위험에 노출된 의료진에 대한 마스크 지급량 확보와 의료기관의 적정 손실보상을 의료계 단체들이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코로나 대책특위는 마스크 지급과 코로나19 확진자 방문 등에 따른 의료기관 적정보상을 약속하는 한편, 의료기관의 부담 완화를 위한 각종 방안을 검토할 것임을 밝혔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코로나19 대책특위 간사,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코로나 19 대책특위 위원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대책특위는 17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과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을 초청하고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느끼는 의료기관과 의료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감염병 대응의 확산을 늦추고 방지하는 의료기관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한편, 감염 위험에 노출된 의료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마스크 지급을 촉구했다.

최대집 회장은 “원활한 마스크 지급을 위해 정부에서 공급량을 최대한 확보하거나 국고를 통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마스크도 없이 환자들을 봐야하는 것은 의료진에게 상당히 위험하며, 이런 상황에서 의사의 적극적인 방역 역할을 요구하는 것은 넌센스”라고 지적했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도 이 같은 의견에 동참했다. 임 회장은 “사실상 일선 의료기관들이 전쟁을 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는데, 보호장비인 마스크 지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임 회장은 지난 16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29번째 확진자가 고려대 안암병원 응급실을 방문하고 격리조치 된 사실을 말하면서, 이처럼 해외여행 기록이 없는 환자 방문으로 인해 의료기관의 폐쇄 등에 대한 적정 손실보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임 회장은 “최근 정부에서 손실보상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의료기관 내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선별진료소 이동식 엑스레이 장확충 예산 188억원을 집행하고, 에어텐트 등을 위한 예비비 233억원을 요청했다”면서 “손실 보상 과정 및 운영의 어려움이 없도록 도움을 달라”고 민주당 코로나19 대책특위에 촉구했다.

간담회 모습

이 같은 요청에 더불어민주당 대책특위는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의료기관들의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한편, 적정 손실보상에 힘을 실어 줄 것을 약속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대책특위 간사는 “마스크 문제는 당 차원에서 확보에 노력할 것이며, 병원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도 적극 검토해서 어려움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대책특위 위원장은 “적정 손실보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선별진료소로 병원 인력을 돌리느라 간호등급제 등에서 병원들이 불이익을 겪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면서 “또한 의료기관에서 급여 청구 시 7일 이내에 지급되도록 당 차원에서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상희 위원장은 최근 정부가 급여화 이후 건보재정 지출이 급증한 뇌,뇌혈관 MRI에 대해 집중 심사를 3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의료기관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공감하고 2개월간 심사 실시를 유예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