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드레가·디오 등 수상의 영광…세련된 구성과 향상된 정확도, 사용성 극대화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미국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독일 레드닷(Red dot)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로 손꼽히는 IF 어워드에서 상을 차지한 혁신 의료기기 디자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지난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됐으며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서비스 디자인 △인테리어 △건축 등 총 7개 부문에서 디자인·혁신성·기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어워드에는 전 세계 56개국, 7298개 출품작이 수상을 위해 경쟁을 벌였다. 수상작들은 오는 5월 4일 독일 베를린 프리드리히슈타트 필라스트 예술극장에서 열리는 시상식에 전시될 예정이다.

먼저 필립스는 공기 오염으로부터 사람들을 세련된 방식으로 해방시키는 ‘Fresh Air Mask 시리즈 6000’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전자 팬 모듈을 통해 호흡을 쉽게 할 수 있으며, 필터-쉘 잠금 및 자기 배터리-모듈-쉘 부착과 같은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교체 가능한 사전 성형 쉘을 사용한다. 분할 모듈과 원활하게 작동해 능률적이고 눈에 잘 띄지 않는 얼굴 윤곽을 만드는데, 3D 얼굴 윤곽은 호흡과 사용자 편의를 최적화하기 위해 수천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기반으로 한다.

드레가가 호평을 받은 UI 디자인 시스템은 모든 의료제품의 기초로 이중 정보의 명확성, 안내 및 사용 안전성 등에 대한 주요 사용자 경험 값을 구현한다. 사용자 중심 설계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핵심 동인에는 복잡성 감소, 임상 워크플로우 지원 및 작업장 내에서 일관된 제품 상호 작용이 포함된다.

카디프 보건과학학교가 선보인 ‘플로’는 모바일 저비용 초음파 트랜스 듀서, 모바일 컴퓨팅 및 AI가 결합돼 조기 심장 마비 및 뇌졸중 감지의 단계 변화를 허용한다. 시스템의 이동성과 저비용 특성은 뇌 내에서 진정한 비트 대 비트 연속 압력 및 흐름 모니터링을 손 쉽게 가능하게해 진단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킨다.

또한 레노버의 만성질환관리 시스템 ‘Be with’는 만성 환자가 집에서 쉽게 종합적인 질병 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체계적인 솔루션이다. 신중한 설계로 일상생활에 완벽하게 통합된다.

자연 동기와 자연 행동에서 영감을 얻은 제품에는 심박수, 온도 및 혈압 모니터링용 스트랩, 소변 분석기, 혈액 테스터, 폐활량계, 내장형 체중계가 있는 매트, 포도당 센서, 스마트 초음파 및 스마트 필이 포함된다.

한편 국내 기업들의 성과도 주목된다.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기업 디오는 ‘UV Activator2’를 출품해 임플란트 표면처리의 한계를 뛰어 넘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수상이 영광을 안았다. 혁신적인 제품 구조로 콤팩트한 사이즈와 유려한 형태를 유지하면서 디스플레이 컨트롤 방식을 통한 편리한 사용 환경을 구현했다.

‘UV Activator2’는 트랜드에 맞게 선택 가능한 핑크와 블루, 2종의 LED 점멸등은 제품 외관을 더욱 섬세하게 시각화했고 체어사이드로 적합한 오픈형 디자인도 적용했다. 20초라는 짧은 자외선 조사 시간을 가진 체어사이드 솔루션(Char-side solution)으로 제품의 사용성을 극대화시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김진백 대표는 "디오는 그 동안 시대를 반영한 생각, 미래를 그리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디지털 치과진료를 제안해 왔다”며 “앞으로도 혁신 기술과 디오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고객이 원하는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올리브헬스케어의 포터블 디지털 복부지방 측정기인 ‘Bello’는 FDA 승인을 받은 의료기기로 근적외선 기술을 이용해 3초 내에 정확한 복부 지방 측정이 가능하다.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건강 상태 및 향후 관리에 대한 개인별 맞춤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컴팩트한 사이즈에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한 경량 바디로 사용감을 높였으며, 피부와 맞닿는 측정면에 강화 유리를 적용하여 별도의 젤을 바를 필요 없이 간편하게 측정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했다. 의료용 프로브 디자인을 모티브로 하여 화이트 컬러로 디자인된 외관은 의료기기로써 전문성과 기술력을 나타낸다.

회사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든 간편한 복부지방 측정을 위해, 제품 디자인에 있어 심미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용자 편의성을 강조하여 총체적인 브랜드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했다”며 “이런 고민들이 제품 디자인으로 잘 반영돼 세계적으로 고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