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약사·약국 약사단체
약본부, 청소년 의약품안전 지식점수 향상시켜영·유아부터 초·중·고 학생 대상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결과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약바로쓰기운동본부(본부장 김이항, 이하 약본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19 약 바르게 알기 지원사업’ 수행 결과, 청소년들의 의약품안전사용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의약품안전사용교육 경험이 풍부한 약사 강사가 학급별 소규모 교육을 통해 심도 있는 교육을 진행한 점이 이번 청소년 의약품안전사용 지식점수 향상의 원인으로 꼽힌다.

약본부는 의약품안전사용교육 실시 후 교육이해도·의약품 안전사용 지식변화 등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으며, 설문 결과 초등학생(응답자 2만 1217명)의 교육 전·후 정답률이 79.4에서 91.9점으로 향상됐음을 밝혔다.

세부적으로 ‘큰 알약은 쪼개서 먹지 않는다’ 항목과 ‘모든 약을 냉장보관하지 않는다’의 정답률 변화가 가장 커 본인의 판단에 따른 제형 변경 금지, 보관방법에 대한 지식 정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등학생(응답자 1만 184명)의 경우 ‘모든 약은 식사 후에 먹는다’ 항목과 ‘개봉한 안약은 사용기한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항목, 항생제 복용 관련 항목의 정답률 변화가 있었다.

또한 영유아 교육의 경우 담당 교사 253명을 대상으로 수업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9.6%가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으며, 아이들의 흥미도와 관련해서는 98.4%가 흥미가 높았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추가 요청사항으로 교육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며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학습을 원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약본부는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자료를 토대로 체험학습 등을 접목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의약품안전사용교육 만족도가 점차 높아지는 등 ‘2019 약 바르게 알기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mjkim@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민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