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약, ‘민간 제약사 백신 개발 기대 어려워, 정부 주도적으로 나서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민지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공포가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건약)’가 감염병 관리를 위한 공공 연구개발 및 생산체제 구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WHO는 지난달 30일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7일 8시 기준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전 세계에서 30,813명의 확진자와 63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건약은 “우리나라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백신 개발을 위한 공적연구개발에 돌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여러 나라에서 의약품 개발자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의약품 및 백신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중국은 치료제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 임상시험들을 긴급 도입하고 있다.

미국 임상정보사이트에 공개된 임상시험에 따르면 중국은 2019-nCoV 감염자 5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인 아르비돌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한 국립대 병원주도의 임상시험에 돌입했다. 또한 중국 임상시험 정보에 따르면 애브비의 HIV치료제인 칼레트라를 328명을 대상으로 병원주도의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다.

국제기구인 CEPI(Coalition for Epidemic Preparedness Innovations, 전염병예방혁신연합)는 GSK와 협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으며, CEPI를 통해 백신개발을 위한 자금이 지원되고 있다.

아울러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나 백신에 대한 환경을 조사하고 있다. 또한 진단 및 치료법과 같은 의료대책을 위한 응급사용허가(EUA)와 사전 IND 상담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건약은 “우리나라가 의약품이나 백신을 개발할 수 있는 선진국으로 발돋움했다고 이야기한다”며 “하지만 민간 제약회사에게 감염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한 의약품 개발을 온전히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설명했다.

이어 “설사 치료제가 개발되더라도 민간에 전적으로 맡겨있는 의약품 생산 때문에 사람들이 필수적인 의약품에 접근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며 “정부는 연구개발 결과를 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 연구개발, 의약품을 공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공공 생산체제에 대해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