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원스톱 ‘감염안전예방시스템’, ‘HOPE’개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우한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펜데믹 위협이 커지는 가운데 국내 한 종합병원이 병원 내원객의 중국 방문 정보를 원스톱으로 ​확인할 수 있는 키오스크 시스템을 신속하게 개발, 병원 출입구에 설치하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서울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이 신속하게 중국 방문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조회 프로그램 ‘HOPE’을 개발했다.

서울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이 국내병원으로는 처음으로 심평원 해외 여행력 정보 프로그램 ITS(International Traveler Information System)를 키오스크와 연동, 편리하고 신속하게 중국 방문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조회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이 개발한 ‘HOPE’(H+ One-stop Patient safety system for Entrance)는 키오스크 3S (smart, speed, safety)​기반으로 내원객의 안전한 병원 출입을 위해 감염국 방문 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탑재한 ‘원스톱 감염안전예방 시스템’ 이다.

현재 국내 모든 병원은 실시간 제공되는 ITS 를 활용하고 있으나 내원객이 성명과 주민번호, 전화번호 등 자신의 개인정보를 수기로 작성하고 의료진이 일일이 내원객 정보를 PC에 입력하고 감염국 방문 이력을 조회하며 발열체크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병원 출입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함이 가중 되고 있다. 그러나 이 병원이 코로노바이러스 퇴치의 희망을 염원하며 새롭게 개발한 ‘HOPE’ 는 터치스크린으로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해당 기간 중국 방문 여부를 조회 할 수 있다.

감염국 방문력이 없는 내원객의 조회 결과는 바로 출력되며 출력지를 의료진에게 제출하면 병원 출입이 가능하다. ​그러나 내원객이 중국 방문자로 확인될 경우 키오스크 스크린에 ‘감염증 발생지역 입국자’ 임을 알리는 문구가 표시되며 의료진은 즉시 대상자를 ​선별진료소로 안내해 빠른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김상일 병원장은 “HOPE 는 감염국 대상자의 신속한 조회로 긴 대기시간에 따른 내원객의 병원 출입 불편을 최소화 하고 효율적 인력운영으로 의료진 피로를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개발했다.” 라며 “병원 내 환자의 안전한 진료체계 확보로 보호자 및 내원객들에게바이러스 염려를 제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라고 밝혔다.

현재 이 병원은 본 키오스크를 병원 정문 출입구, 지하주차층, 응급의료센터 등 총 7대를 설치,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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