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감염 위험 지역 5곳 등 입국 제한·중단 혹은 검역 강화 필수
3차 감염자 발생한 만큼 신고대상-밀접 접족차 선별 등 기준 조속히 수정해야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의료계가 해외에서 국내로 유입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中 우한 폐렴)’를 차단하고, 지역사회로의 전파를 막기 위해 현재 감염위기 ‘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상향해야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국내에서 2차, 3차 감염자가 발생하고, 중국이 아닌 제3국으로부터 입국한 감염자도 확인되고 있어 감염 유행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1일 임시회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 ‘제3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정부에 실효적인 대책을 제안했다.

최대집 의협회장(왼쪽)과 최재욱 국민건강보호위원회 과학검증위원장(오른쪽)

이날 최대집 회장은 우선 해외유입 신규감염의 차단을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높은 국가 혹은 지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 또는 중단과 검역을 강화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중국 내 감염 위험이 높은 상위 5곳(우한, 항저우, 광저우, 정저우, 창사, 난징)으로부터 외국국적 항공사의 운행 제한 혹은 중단, 검역 강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

실제 미국의 경우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를 제외한 외국인 중 최근 2주 내 중국을 여행한 자의 입국을 금지시킨 상황이다.

최 회장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인 WHO가 뒤늦게 비상사태를 선언하고도 여행 제한 등에 대한 소극적인 입장으로 감염병 확산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최 회장은 “위험지역과 가장 가깝고 많은 교류를 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대통령이 언급한대로 ‘과하다 싶게 빠르고 강력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며 “현재 정부의 감염위기 ‘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상향해 감염의 확산을 저지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 회장은 국내에서 3차 감염이 현실화된 만큼 신고대상 기준을 진료현장 등 현실에 맞게 수정돼야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최 회장은 “후베이성 밖 중국 전역의 확진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의료진들이 감염자를 특정 지역으로 선별하는 것은 불가능해졌다”며 “신고대상 기준을 ‘최소한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2주 이내의 모든 중국 경유자’로 수정·변경해야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는 2차 감염자의 발생에서 나타난 밀접접촉과 일상접촉 기준의 문제점을 조속히 해결해야한다”며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밀접접촉과 일상접촉 선별기준을 감안해 우리나라에 부합하는 접촉기준을 조속히 제정해 공개해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최근 인터넷, 유튜브,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근거 없는 예방이나 치료방법, 가짜 뉴스가 유포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상식과 맞지 않는 애용은 반드시 의심하고, 의료계나 정부가 제시하는 공신력 있는 정보를 신뢰해달라”며 “특히 확진자의 일부 신상정보가 유포돼 심각한 사생활 침해를 당하는 일도 있는 만큼 국민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대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의협은 국가보건의료 위기상황에서 의료전문가단체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가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