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 위한 당부 및 제안 입장문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진주영 기자] 중국 우한 시에서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한의계는 국민에 능동적인 대처를 강조하고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 이하 한의협)는 30일 입장문 발표를 통해 "정부 및 의료계 발표 지침을 준수하고, 국가 방역 체계에 대한 신뢰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먼저 감염 예방을 위한 철저한 관리는 중요하지만 과도한 걱정과 염려가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 정부의 공식 발표에 귀를 기울이고 의료단체에서 발표하는 지침을 따를 것을 당부했다.

한의협은 "현재 일부에서 사실과는 다른, 확인되지 않은 소문들이 민심을 어지럽히고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 우한 시에서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으로 귀국하는 700여명의 교민들에 대해 "국가 방역시스템과 의료체계를 믿어 달라"며 "가장 높은 수준으로 관리될 예정이기 때문에 지나친 우려 보다는 정부와 의료진에 대한 신뢰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역설했다.

이어 한의협은 "귀국 후 국가와 국민을 위해 고통스러운 격리 생활을 감내해야 할 중국 우한지역 교민에 대해 안타까움과 함께 감사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한 한의협은 "보건당국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우려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체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한의협은 "우한으로부터 도착한 국민들의 건강을 돌보는 일에도 앞장서도록 하겠다"며 "이번 사태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함께 할 것을 약속한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