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립 차관, "내일 중으로 7000개 추가해 1만개 확보…2월 민간보급 예정"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확진자에 대한 적시 검사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확산에 대비해 총 1만개의 진단키트를 확보했으며, 2월말까지 민간 의료기관에 보급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30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중국 우한 폐렴) 현안보고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을 비롯한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들을 상대로 질의 및 답변 청취를 진행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오제세 의원을 비롯한 여러 의원들은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진단키트 확보 및 적시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세연 보건복지위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발생이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는 등 빠른 속도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검사키트가 3000명분이라서 (의심환자 등에 대한) 적시검사가 가능한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오제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질본에서 바이러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업체간 자율 경쟁을 통해 진단키트를 최대한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윤종필 자유한국당 의원은 “허가 없이 진단키트를 긴급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었는데 시행해봄이 어떨까 싶다”고 제안했다.

이에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진단키트는 오늘까지 3000케이스 가능 분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내일부터는 7000케이스 가능 분량 키트를 확보해 총 10000개의 키트를 확보하게 된다”면서 “2월초에 접어들면 민간의료기관에서도 검사하는 키트를 확보하기 때문에 설사 확산되는 최악의 사례가 발생한다고 해도 검사키트에 대한 부분도 문제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