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의사회원에 진료지침 전달…단계별 행동요령 철저 준수 당부
의협 내부 종합상황실 설치-대응TF 구성해 24시간 가동키로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中 우한 폐렴)’ 확산 방지를 위해 전 의사회원과 의료기관 보호를 위한 지침을 안내했다.

의협이 안내한 지침에 따르면 전국 의료기관들은 의심환자가 병·의원을 진입하기 전 단계에서부터 보건소 또는 감염거점병원에서 진료받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한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

의협 박종혁 대변인<사진>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의심환자가 이미 의료기관 내부로 진입했다면 근무인력들 모두가 마스크 등 보호장구를 철저히 착용하고 DUR-ITS 프로그램을 통한 중국 여행력 확인, 격리조치, 1339 신고, 의료기관 소독 등 단계별 행동요령을 준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의협은 국가보건의료 위기상황에서 의료전문가단체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24시간 가동키로 했다.

이에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합상황실’을 통해 상시적으로 대국민 지침과 행동요령, 대정부 촉구사항 등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연결 어려운 1339, 보건소와 핫라인 구축 요청=아울러 의협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 정부의 신속한 대응을 환영하는 반면 일부 우려되는 사안에 대해 꼬집었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전수조사를 지시한 점이나 우한시에 전세기를 통해 국민들을 철수시켜 잠복기인 2주간 국가지정 시설에서 관찰하려는 계획은 적절한 판단”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1339 전화 연결이 원활하지 않고, 아직 확진자에 대한 증상과 임상적 양상에 대해 의료계와 명확하게 정보가 공유되지 않았다는 게 의협의 지적이다.

박 대변인은 “1339 전화 연결이 어려운 경우 관할보건소와 연결이 돼야하지만 여전히 많은 의료기관들이 정보공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의사회에서 보건소의 핫라인 연락처를 공유해 발빠른 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그는 “현재 신고자 기준에는 발열과 호흡기 증상만 포함돼 있지만 이외에 근육통이나 오한 등 다른 증상들도 함께 보고되고 있다”며 “질병관리본부는 이런 정보를 의료계와 공유하고 사례 정의를 수정하는데 확진 환자의 임상양상들이 지속적으로 반영될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영상의학 폐렴 진단 기준 현장 고려 사례정의 필요=아울러 의협은 폐렴 진단 기준을 영상의학적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의협에 따르면 흉부 방사선촬영을 통해 폐렴이 확진돼야 검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되지만 폐렴 진단은 한번의 흉부촬영만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게다가 혈액검사나 객담검사와 같은 보조적인 다른 검사 결과들도 참고해야하며, 흉부촬영을 하더라도 폐렴 의심 소견은 경우에 따라 심부전 등 다른 질환과의 감별도 필요하다는 것.

박 대변인은 “한 번의 검사만으로 확진이 어려울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 추적관찰이 필요해 영상의학적 폐렴 진단으로 기준을 확정한 것은 실제 현장에서는 매우 적용되기 힘들다”며 “이에 따라 다음 사례정의 시 이러한 현장 의견이 반영돼 적용되기를 바란다”라고 언급했다.

◆DUR 해외여행력 확인 의료기관 책임론 문제=이밖에 의협은 DUR을 통해 해외여행력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책임을 의료기관에 돌리는 것에 부정적 의견을 내비쳤다.

일선 의료기관이 DUR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환자의 조기에 진단할 기회를 놓쳤다는 이야기가 확산되고, 모든 책임이 의료기관에게 돌아가고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박 대변인은 “협회에서 DUR을 이용해 해외여행력을 확인하라고 설치와 사용을 안내하고 있으나 원래 의약품이용정보를 확인하는 시스템이고, 의무사항이 아니다”라며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최전선에 있는 의료인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사기를 땅으로 떨어뜨리는 일”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더군다나 많은 의료인들의 우려대로 폐쇄조치가 되는 의료기관까지 나오고 있다”며 “의료인들이 정부를 믿고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이러한 손실에 대해서는 분명한 대책을 내놔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