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소비자연대, ‘상담전화는 불통, 지정병원 이동조치 안내 미흡’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일선 관계당국의 대처가 미흡하다는 한 소비자단체의 지적이다. 사단법인 건강소비자연대(상임대표 강영수, 총재 이범진)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감염증 의심 시 국민에게 안내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 질병관리본부 및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와 지자체 보건소 등의 대응태세가 미비하다고 문제제기 했다.

건강소비자연대에 따르면 전화와 인터넷상으로 점검한 결과 전화는 거의 대부분 불통상황이었고, 홈페이지 역시 안내가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배너를 메인에 걸어 놓았지만 이곳을 클릭하면 ‘발생동향’과 ‘보도자료’, ‘해외여행자안내’, ‘자주하는 질문(FAQ)’를 통해 감염자 현황이나 여행시 위생 수칙 등의 내용만 알려줄 뿐 당장 국민에게 필요한 의심환자 발견시의 대처 방법 그리고 지정병원 및 보건소로의 이동조치 내용 안내는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자주 하는 질문’에서 “중국 여행을 다녀온 후 증상이 있을 때 어디로 문의해야 하나요?”라는 문의에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관할 보건소와 상담하라는 내용만 안내돼 있었으며 이 역시 상담전화를 할 경우 통화 성사가 극히 어려웠다는 것.

이에 건강소비자연대는 정부 당국에 관계기관의 전화상담 인력과 시설을 증원-증대하는 한편 확진 검사가 가능한 지정병원과 보건의료기관 명단을 공개하는 추가 보완책을 서둘러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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