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퇴원 환자 체계적 관리 위해 ‘공공의료연계망’ 구축…협력기관과 입체적인 서비스 제공·통계 관리 가능해져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공공의료 강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인 정부가 공공의료연계망을 확대 개편, 국가 통계 관리까지 가능하게끔 하는 체계화된 퇴원 환자 지역 관리를 추진한다.

13일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 등에 따르면 정부는 공공의료연계망 구축 사업을 단행, 퇴원 환자 케어플랜의 중추 시스템으로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공공의료연계망 구축을 통해 지역 내에서 퇴원 환자를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게끔 하며 케어플랜 기록지 등록 기능도 구현할 계획이다.

퇴원환자 케어플랜은 지난 2018년 정부가 발표한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 중 ‘지역 내 책임의료기관 육성’과도 맞닿아 있다.

책임의료기관 소속 권역과 지역 담당자는 급성기 질환에서 회복된 환자에 대해 퇴원 후 어떻게 관리돼야 할 지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이에 대한 이행을 지역연계기관과 협력기관과 함께 수행하게 된다.

지역연계기관과 협력기관 또한 공공의료연계망에 등록돼있다. 등록된 퇴원환자는 필요 시 협력기관 등을 통해 의료 또는 복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협력기관에 퇴원 환자 돌봄이 의뢰된 이후에는 퇴원 환자 서비스 결과를 공공의료연계망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 상에서 하나하나의 이벤트에 대한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시스템 상에서 이 결과들을 모아 ‘협력기관 연계 결과 통계’·‘퇴원환자 의뢰 주상병 통계’ 등 각종 통계를 만들 수 있게 된다.

공공의료연계망 시스템 개념도. 국립중앙의료원 제공.

공공의료연계망 사업을 실제로 수행하는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미 연계망의 전신 격인 '공공의료복지연계망'을 구축, 활용하고 있다.

다만 이 시스템은 주로 보건복지분야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구조여서 의료원은 공공의료연계망 확대 구축을 통해 지역 내 퇴원환자관리라는 좀 더 전문화된 서비스와 좀 더 많은 대상층을 아우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사업 관계자는 “공공의료연계망 구축 사업으로 퇴원 이후에 지역사회에서 연속적 의료․돌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케어플랜을 수립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