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필수과목 미이수 논란 등 전반적인 수련과정 개선책 모색
내년 초 차기 수평위 첫 회의 개최…전공의 연차별 교과과정 체계화도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서울대병원과 일부 대형병원들의 인턴 필수과목 미이수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새로운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서 향후 개선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7~2019년까지 활동한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위원들이 회의 진행에 앞서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이들의 임기는 오는 12월 말 만료된다.

복지부는 새로운 수평위 위원들과 함께 최근 불거지고 있는 인턴 필수과목 미이수 논란을 비롯, 전문과목 연차별 교과과정 체계화를 위한 방안 마련 등 전반적으로 수련과정을 재구축할 계획이다.

26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수련환경평가위원회(이하 수평위) 위원을 새롭게 위촉, 내년 초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으로 있다.

수평위 위원의 임기는 3년으로 위원들의 임기는 오는 12월 29일 만료된다. 복지부는 현재 위원 위촉을 마무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빠르면 내년 초 첫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차기 수평위 구성에 신중을 가하는 모양새다. 현재 임기 만료 예정인 수평위는 전공의 특별법 시행과 맞물려 ‘산적한 미규정 사례를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소위 법 제정 이후 ‘제로베이스’에서 만들어 나가는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에 반해 차기 수평위는 그간 사각지대에 있던 규정들을 다시 살펴보고, 민감한 문제까지 꺼내 다뤄야 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점을 반영, 복지부는 이전 수평위 운영과는 다르게 차기 수평위 위원 명단을 ‘비공개’로 할 방침이다.

예산 마련과 사전 준비도 착착 진행 중이다. 복지부는 전문과목 수련이사 워크숍을 최근 매달 개최하면서 교과과정 개선 방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인턴 수련은 아니지만, 전공의 연차별 교과과정 체계화를 위해 내년도 예산으로 3억원을 배정 받은 상태다.

즉, 차기 수평위는 교과과정 전체에 대한 이슈를 다룰 것이라는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서울대병원에서는 최근 수평위로부터 소아청소년과와 산부인과가 아닌 과들을 ‘소아과 간주과’ 및 ‘산부인과 간주과’로 규정해 수련 과정에 포함시켜 온 것에 대해 지난 2018년에 인턴 과정을 수료한 110여명의 추가 수련과 향후 인턴 정원을 축소하는 안을 의결한 상태다.

삼성서울병원에서도 지난 2017년 3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수련을 받은 인턴 90명 중 대다수가 필수교과를 미이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세브란스병원에서도 필수과목을 미이수한 인턴이 절반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 관계자는 “올해 첫 수련환경 평가를 진행한 이후 많은 민원들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차기 수평위에서 이러한 이슈들을 다룰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