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티오 오토메이션' 검사실 환경과 공간 적합 모듈 맞춤형 구성 및 설치 전후 컨설팅 최적 솔루션 제공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최근 신촌세브란스병원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자사 첨단 검사실 자동화 시스템 ‘앱티오 오토메이션(Aptio Automation)‘의 도입을 기념하며 운영가동식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되는 앱티오 오토메이션은 진단검사실 별 다양한 업무 환경을 고려한 최적의 디자인을 제공하는 자동화 솔루션으로, 대량의 검사 정보를 처리하는 워크스테이션과 면역검사 시스템과 생화학검사 시스템, 혈액검사 시스템 등이 하나의 트랙으로 연결돼 운영된다.

이는 환자의 혈액 검체를 보다 빠르게 처리하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진단검사실은 물론 병원 운영의 최적화를 돕는다.

또한 검사실 업무 프로세스와 환경을 고려하며 순환형 트랙에 검체 전처리, 후처리 모듈과 다양한 검사 파트의 분석장비를 맞춤형으로 구성해 검사실 내 불필요한 움직임을 줄이고 검사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특히 트랙 내 U턴, T턴, L턴 트랙의 적용으로 유연한 디자인이 가능하여 공간의 제약 없이 각 의료기관의 상황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구성 및 설치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 HCS(헬시니어스 컨설팅 솔루션) 팀에서는 설치 전, 후로 컨설팅을 통해 각 병원 검사실에 맞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해주고 있다.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병석 원장은 축사를 통해 “지멘스 헬시니어스의 첨단 검사실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의료진들이 환자들에게 더욱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 진단사업본부 한희철 전무는 “자동화 시스템 공급을 통해 의학기술을 선도하는 신촌 세브란스병원의 의료 환경 향상에 기여할 수 있어서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병원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