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고시간 지연·병원 선납 등 과제 산적
1000개 넘는 의약품 어그리제이션 로딩 걸리는 문제도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 일련번호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됐지만 의약품유통업체 창고 현장에서는 당초 예상보다는 차분한 분위기가 유지됐다.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가 2일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됐지만 의약품유통업체 물류센터에서는 큰 혼란없이 차분하게 의약품 입출고가 진행됐다. 당초 예상과는 달리 차분한 분위기가 유지된 것.

이는 보고율이 50%이고 수년전부터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일련번호 제도를 어느정도는 미리 대응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일련번호 제도를 어느정도 준비하고 있었고 일련번호 보고율도 50% 수준인만큼 의약품유통업체 직원들은 큰 부담감없이 일련번호 제도에 적응해 가고 있다.

의약품유통업체 물류센터 직원은 "일련번호 제도가 시행되면서 과거보다 출고 시간이 약 2배 이상 지연되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 보고율이 50% 수준인 만큼 큰 부담감없이 출고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됐지만 의약품유통업체 창고 현장에서는 당초 예상보다는 차분한 분위기가 유지됐다.

하지만 보고율이 현 50%에서 60%, 70%로 상향되면 의약품 출고 시간이 지연으로 물류센터는 큰 혼란에 직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출고시간이 전보다는 두배 이상 늘어 토요일 배송을 없애는 유통업체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와 함께 품목 1000개 이상이 담긴 대포장에 부착된 어그리제이션의 경우 정보 과부하로 오류를 발생시킨다고 의약품유통업체 물류센터 직원들은 지적했다.

100미만의 소품목의 경우는 어그리제이션에 문제가 없었지만 1000여개 넘는 제품에 대한 어그리제이션을 심평원으로부터 다운받을 때 일부 제약사의 제품 경우 로딩 시간이 30분이상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한 것.

의약품유통업체 물류센터 직원은 "일부 대용량 의약품의 어그리제인션을 다운받을 때 시간이 많이 걸렸다"며 "심평원 서버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의약품유통업체에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로딩 시간이 걸리는 것에 대한 이유를 찾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의약품 출고 시간 지연, 병원 선납 문제, 1000여개 넘는 의약품 어그리제이션 과부하로 오류가 발생하는 등 문제는 여전히 잠재적이다.

선납 결제방식이란 의료기관이 유통업체로부터 의약품을 공급받는 즉시 결제하지 않고 이 중 사용된 의약품에 한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서울대병원을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건국대병원, 한양대병원 등이 적용하고 있다.

병원으로서는 재고 부담을 줄이고 수익성을 올리기 위한 방편으로 수년전부터 선납 제도를 도입했다.

문제는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가 실시되면서 의약품 출하시 실시간으로 보고해야 하지만 이들 병원 선납 의약품은 실시간으로 보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선납제도와 의약품 일련번호 제도가 정면으로 충돌한 것.

선납 제도의 문제를 인식하고 몇몇 병원들은 선납 제도를 포기하고 실시간으로 의약품을 결제하고 있다.

이에 의약품유통업계는 복지부, 심평원 등에게 선납 제도의 어려움을 알렸지만 아직 정부에서는 익일로 한정된 보고 수정기한 연장을 검토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해결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여기에 어그리제이션이 의무화되어 있지 않어 제약사로부터 잘못된 자료가 입력되면 고스란히 이에 대한 1차 피해는 의약품유통업체, 2차는 약국 등이 입고 있다.

또한 의약품유통업체들의 수익률은 매년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일련번호 제도를 위해 인력 충원이 이루어지고 있어 고정비 지출에 대한 부담감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