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처 확대와 임상데이터 확보…글로벌 3조 척추로봇 시장 선점 발판 마련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의료로봇 전문기업 큐렉소는 독자개발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의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국내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2017년 현대중공업 의료사업부문을 인수한 큐렉소는 독자 브랜드 ‘큐비스’를 기획하고 상용화 할 목적으로 지난해부터 연구를 시작했다.

큐렉소, 큐비스-스파인 제품 이미지

큐비스(CUVIS)는 수술로봇 브랜드로 척추수술로봇 ‘큐비스-스파인(CUVIS-spine)’과 관절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CUVIS-joint)’로 구성돼 있다.

큐렉소는 이번 인증으로 국내 사용처를 확대하고 임상데이터를 확보해 2022년 3조원에 달할 글로벌 척추로봇 시장 선점을 위한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허가와 함께 신청한 유럽인증(CE)을 내년 상반기 내 획득 할 것으로 기대하며, 해외 판매 대리점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미 인공관절수술로봇 티솔루션원 판매를 위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네트워크를 통해 큐비스-스파인 품목을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덧붙였다.

큐비스-스파인은 척추 나사못 삽입술에 사용되는 의료로봇으로 기술적인 정확도 1mm 이내로 계획에 따른 정확한 수술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방사선 피폭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환자, 의료진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제품이다. 2차원(C-Arm)과 3차원 영상(O-Arm)에 모두 사용 가능하며, 오픈 수술과 MIS(최소침습수술)에도 적용 가능하다.

큐렉소 기술연구소 이상훈 소장은 “의사의 수술진행을 방해하지 않고 간편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브랜드의 가치로 삼았다”며 “수술계획을 위한 영상정보 획득법을 단순화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면 영상정보 기반으로도 수술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며, 정확한 위치 안내를 위해 환자 움직임을 최적 반영하는 방법을 찾아내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술로봇에 연결해 사용하는 수술도구의 오차를 줄이고 사용편의성을 강화하는 등 기존 출시된 제품보다 더욱 쉽고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글로벌 선두 제품과 견줄만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자신감을 표했다.

IBM 계열 연구소 윈터그린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척추수술로봇 시장은 2016년 2600만달러에서 2022년 27억 7000만 달러로 성장 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BCC리서치는 세계 수술로봇시장은 연평균 13.2% 증가해 2021년 9조 6400억원에 달할 것이라 전망했다.

이재준 대표는 “큐비스-스파인의 상용화와 동시에 수술계획 기능을 보강하기 위한 추가 개발도 진행하면서, 내년에는 FDA 신청도 완료할 것”이라며 “여러 주요 척추 임플란트 기업들이 척추수술로봇을 미국 시장에 소개하는 시점으로 우리도 더 이상 FDA 인허가를 늦출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큐렉소는 관절수술로봇 ‘큐비스-조인트’의 국내 허가도 이달 안에 신청 완료 할 것이며, 독자브랜드에 대한 개발과 출시, 인허가 등의 활동을 로드맵대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