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KRPIA에 협조 공문 발송…의약품 공급에 불안감 조성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의약품유통협회가 연말에 일부 제약사들이 자사 의약품을 품절 또는 공급 중단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정상적 공급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조선혜)는 제약협회, KRPIA에 연말에 의약품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는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연말이 되면서 일부 제약사와 국내 판매를 책임지는 총판(국내제약사)에서 명확한 사유 없이 일방적으로 의약품 공급을 중단하고 있다"며 "특정 제품은 소량만 공급하는 등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 공급을 일방적으로 조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같은 의약품 공급 조절은 당해연도 영업목표를 채운 경우 고의적으로 의약품을 품절시키는 것으로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밝혔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제약사는 품절된 의약품에 대해, 재공급시점, 재공급시까지의 대책 마련 등 재공급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협회 소속 회원사에 품절의약품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급 안정 정책을 적극 취하도록 해주시기 바라며, 품절의약품 발생시 조속한 재공급이 이뤄지도록 안내해 달라"고 요청했다.

실제 최근 일부 다국적제약사들이 의약품유통업체의 의약품 주문량에 약 50~60% 가량만 공급하는 등 의약품 공급을 조절한 경우가 발생했다.

연말에 다국적제약사들이 빠른 휴가에 돌입하고 이들 제약사들이 의약품 출고량을 조절하면서 시장에서 의약품 품절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

의약품유통업체 관계자는 "매년 연말에 다국적제약사를 비롯해 일부 제약사들이 장기 휴가에 돌입하면서 의약품 출고 부분을 조절하는 것은 문제"라며 "더 큰 문제는 제약사들의 이런 행태가 시장에 공급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