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소연, 방사능오염 우려 지역 생산 의약품 통관절차 강화 촉구

[의학신문·일간보사=김영주 기자]일본 방사능오염 우려 농수산물에 대해선 엄격한 통관절차가 진행되고 있는데, 그 곳 생산 의약품에 대해선 어떤 조치가 이뤄졌는지에 대한 이의가 제기됐다.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주장됐다.

건강소비자연대 품질검증단(단장 이범진)은 11일 방사능오염 우려 지역에서 생산된 의약품 등의 통관절차 강화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건소연은 성명서에서 “방사능 오염 논란이 된 후쿠시마 인근해역과 지역의 농수산물에 대해서는 엄격한 원칙하에 수입금지 조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반면 오염권으로 의심되는 지역 내에서 생산된 의약품 등은 아무런 검사나 관리조치 없이 국내에 유통이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반적으로 모든 상품의 제조라 함은 해당 지역의 원료와 물 등을 사용함은 물론, 오염된 공기 환경 조건에서 관련 작업이 이루어지는 만큼 후쿠시마 인근 지역에서 생산되는 의약품 등도 이 같은 위험 물질에 노출이 되거나 오염이 되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문제제기 이다.

건소연은 특히 일부 매체에서 이 문제를 지적했을 때 수입회사(일본계 제약사)에서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내놓고 있고, 관계 당국도 침묵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유감을 나타냈다.

건소연은 “오염원 반경 60~70km이내 지역의 제품이 우리나라에 유입되어 유통되고 있는 실태를 유관기관이 유심히 살펴보고 현지조사와 같은 사전검증과 더불어 통관절차 등 사후관리에 있어 충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의 방사능 위험지역에서 오는 의약품을 포함한 모든 보건관련 제품들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세우고 또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