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유관산업 식품
미세먼지 대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은?눈, 코, 피부 등 민감해지기 쉬운 부위별 건기식으로 맞춤 관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봄 한철에만 기승을 부리던 미세먼지가 사시사철 창궐하며 ‘삼한사미(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심하다)’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최근에는 마스크 착용도 보편화됐지만 미세먼지를 완벽히 차단하기 어려운 만큼,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세먼지로 지친 눈, 코, 피부 등 부위별로 간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도 인기다.

대한심장학회에 따르면 미세먼지는 호흡기뿐 아니라 심장 건강에도 치명적이다. 혈액에 침투한 미세먼지는 혈액을 끈적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년 내내 미세먼지가 지속되는 요즘에는 혈행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필수다.

한국허벌라이프의 ‘허벌라이프라인 오메가-3’은 혈중 중성지질과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인 오메가-3를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다.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들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 E와 부성분으로 코엔자임Q10까지 함유해 항산화 효과와 혈행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걱정된다면 항산화 영양소 섭취가 답이다.

하이웰코리아의 ‘프로폴리스 원어데이’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인 프로폴리스 추출물뿐 아니라 비타민C와 아연까지 넣어 하루 한 캡슐로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해준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SPASH의 ‘버퍼드 비타민C1000’은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는 물론, 면역기능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연도 함유했다. 중성화된 비타민C로 공복에도 불편함 없이 섭취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면 호흡기는 물론 눈이나 피부에도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눈이나 피부는 마스크 등으로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데 한계가 있어, 부위별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안국건강의 ‘코박사’는 코 과민반응 개선 건강기능식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형 기능성원료인 구아바잎 추출물 및 복합물을 함유해 콧물, 코 가려움, 재채기 등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미세먼지에 쉽게 피로해진 눈이 고민이라면 바이탈뷰티의 ‘트루아이’와 같이 눈 전용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트루아이는 망막의 황반 색소 밀도를 유지하는 루테인을 비롯해 하루 종일 자극 받은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헤마토코쿠스추출물을 더해 눈의 노화와 피로를 관리해준다

건강 전문가들은 “외부 요소로 약해지기 쉬운 체력, 혈행 건강 등은 평소의 식생활습관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물을 충분히 마시는 등 식생활습관의 개선이 동반돼야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