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고베아이센터병원, 임상연구계획 신청…내년 실시 계획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인공다능성줄기세포(iPS세포)로부터 망막의 토대가 되는 세포를 만들고 망막색소변성증이라는 난치병 환자에 이식하는 임상연구가 일본에서 신청됐다.

고베시립 고베아이센터병원은 오사카대 전문위원회에 계획의 심사를 신청했으며, 만약 타당하다고 인정되면 후생노동성의 승인을 거쳐 내년 이식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계획은 아이센터병원 다카하시 마사요 연구센터장이 주도하고, 이 병원에는 계획 심사기관이 없어 오사카대에 신청했다.

망막색소변성증은 시야가 좁아지고 시력저하 및 실명으로 이어지는 진행성 질환. 눈이 감지한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는 망막의 시세포에 이상이 생겨 발생한다. 유전적 요인이 관여하고 있지만 명확치 않은 점도 많아 근본적인 치료법은 확립돼 있지 않다. 일본에서만 환자 수가 약 4만명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임상연구 계획에 따르면 대상은 20세 이상 중증환자 2명. 교토대가 건강한 사람으로부터 제작해 준비 중인 iPS세포를 이용해 시세포의 토대가 되는 세포를 제작하고, 이를 배양해 시트형태로 가공한 뒤 환부에 이식해 정상적인 시세포로 성장시켜 증상을 개선시킨다. 이식 후 1년간 경과를 관찰하고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기로 했다.

iPS세포를 이용하는 재생의료 연구는 이 외에도 교토대가 파킨슨병, 오사카대가 각막질환에 각각 이식을 실시했다. 오사카대의 심부전과 교토대의 재생불량성빈혈, 게이오대의 척수손상 치료계획도 후생노동성의 승인을 받고 실시를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