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클리닉, 고성능 폴리머 PEEK-OPTIMA 소재 제작 JUVORA 디스크 연구결과 발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치과 전문 의료 및 연구 센터인 말로 클리닉(MALO CLINIC)은 인비비오가 개발한 'JUVORA' 치과용 디스크를 활용한 고성능 폴리머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금속 소재 보형물 대비 골감소율이 3배 정도 낮아지는 등 치료 효과가 개선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JUVORA(주보라) 디스크는 인비비오의 고성능 폴리머 PEEK-OPTIMA 소재로 제작됐으며, 말로 클리닉은 2018년 발표한 연구에 이어진 이번 연구 결과를 지난 9월 리스본에서 개최된 EAO(European Association for Osseointegration, 유럽 임플란트 학회)에서 발표한 바 있다.

이번 말로 클리닉의 발표 내용에는 임플란트에 의치를 고정함으로써 무치아 환자의 풀 아치(Full-arch)형 치열을 복원하는 말로 클리닉의 독특한 All-on-4 시술법의 하부 구조물로서 CAD/CAM 밀링이 가능한 JUVORA 디스크 사용 방법에 대한 3년간의 추가 연구 결과가 포함되었다.

말로 클리닉 미구엘 노브레(Miguel Nobre) 구강 위생 및 R&D 담당 이사는 “지난 3년 간 진행된 추가 연구 결과, PEEK-OPTIMA 폴리머 소재는 치료 효과 개선에 필수 요소임을 확인했다”며 “JUVORA 솔루션 사용으로 최상의 시술 효과는 물론 골감소에 따른 부작용 예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 9월 EAO 2019 행사에서 공개된 결과에 따르면, 금속 소재 대신 JUVORA 보형물을 사용할 경우 치료 결과에 ▲골감소율 3배 감소 ▲대부분 환자에서 이식 주변부의 질환 예방 효과 확인 ▲환자 설문 조사결과 삶의 질 향상 ▲플라크와 출혈 간 상관관계가 없음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PEEK-OPTIMA는 금속 보형물에 비해 중량 대비 강도나 중격 흡수 측면 등 다양한 강점을 제공한다. 금속 보형물은 소재 자체의 특성상 강도가 더 높지만 상대적으로 회복력이 부족하여 환자에게 편안함을 주지 못할 수 있다.

질환 부위를 치료 없이 방치하게 되면 골감소로 인한 통증이나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감염으로 턱뼈 잠식이 진행될 경우 얼굴 하관 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

말로 클리닉 미구엘 노브레 이사는 “그간 All-on-4 기법이나 자사의 숙련된 의사 팀의 변동 없이 오직 소재 하부구조물에 대한 변화를 관찰했다”며, “즉, All-on-4의 하부 구조물로 PEEK-OPTIMA 소재의 JUVORA 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구강 내 강한 힘이 가해졌을 때 완충 및 충격 흡수 효과를 발휘함으로써 자연적인 치주 인대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관찰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말로 클리닉은 연구 대상 환자를 임의로 선별하지 않았으며 이를 심하게 가는 등 여러 가지 복잡한 내력이 있는 사례들을 포함시켰다.이에 따라 복잡한 환자 사례에 대해서도 JUVORA는 티타늄과 같은 기존 치과용 소재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