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30개 지정 방침서 ‘기준 충족 의료기관 모두 지정’ 선회…본사업 개시, 내년 2월 전망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정부가 추진 중인 재활의료기관 지정 사업과 관련, 당초 계획됐던 30개 기관보다 다소 많은 기관이 지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복지부는 ‘기준 충족 의료기관 모두’를 재활의료기관으로 선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는 서류심사를 통과한 약 50여개에 달하는 신청기관에 대해 현장 실사를 진행 중이다. 평가 실무작업은 심평원이 담당한다.

당초 복지부의 계획은 30개의 재활의료기관을 지정할 방침이었지만, 내부 논의와 의견 수렴 등을 토대로 지정 기준에 부합하는 기관은 모두 지정하겠다는 방침으로 선회했다.

이에 따라 최종 지정 기관수 또한 변동될 것으로 전망된다. 복지부는 현장실사 과정에서 당초 계획했던 30개소보다 많은 기관이 지정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심사 기관 및 지정 기관이 많아짐에 따라 당초 계획했던 일정도 약간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복지부는 현재 추세대로라면 내년 1월부터 본사업을 진행하기에는 약간 무리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현장실사가 끝나면 정부는 재활의료기관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재활의료기관을 지정하게 되는데, 복지부는 이러한 과정이 끝나는 시점을 2월로 바라보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재활의료기관 지정과 관련, 당초 계획보다 많은 기관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되며, 본사업이 정착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