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덕현 회장, 정책설명회서 "내년 신고센터 개설, 불법 할인시 고발" 밝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대한요양병원협회(회장, 손덕현)가 내년부터 협회내에 본인부담금 할인 신고센터를 개설해 신고가 접수되면 보건복지부에 고발하는 등 강력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손덕현 대한요양병원협회 회장

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지난 28일 부산, 울산, 제주 지역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한 정책설명회에서 본인부담금 할인행위에 대해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손 회장은 "본인부담금 할인은 용납할 수 없는 만큼 협회 차원에서 할인행위에 대해 엄격하게 대처하겠다”며, "의료현장에서 자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내년부터 협회에 본인부담금 할인 신고센터를 개설해 신고가 접수되면 보건복지부에 고발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손 회장은 간병비와 관련 "제대로 받고, 제대로 서비스하자"고 주문했다. 이어 "간병비를 정상적으로 받지 못하고, 환자가 부담해야 할 비용을 대납하니까 병원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면서 "이제 가격경쟁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손 회장은 단계적으로 간병비를 현실화하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손 회장은 "적어도 한 병동이나 몇 병상이라도 리모델링하고 간병인력을 보강해 제대로 서비스하고 제 비용을 받아보라"면서 "서비스를 잘하면 다른 요양병원에 갔던 환자도 되돌아오고, 그래야 생존할 수 있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