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종양내과학회, 오프라벨 절차 간소화·임상시험용 의약품 사용 확대 요구…‘치료 단계서 제한 사항 많아 기회 확대돼야’

[의학신문·일간보사=안치영 기자] 대한종양내과학회가 정밀의료와 관련, 허가 외 약제 사용과 동정적 사용 프로그램 가동 등 제도 개선과 치료 기반 강화에 적극 나설 예정이어서 관련 약제의 향후 행방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한종양내과학회는 20일 서울쉐라톤팔레스 호텔에서 ‘암 치료의 미래, 정밀의학’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 ‘암 정밀의료 네트워킹 그룹(K-PM, Korea Precision Medicine Networking Group)’을 소개했다.

K-PM은 학회가 최근 발족한 네트워킹 그룹으로 암 정밀의료 임상시험 활성화와 관련 교육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K-PM이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은 환자들의 치료 기회 확대다.

정밀의료의 핵심인 NGS는 개개인이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 이상을 진단하고 이에 따라 맞춤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 단초이지만, 아직 치료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NGS는 지난 5월 전체 암종으로 건강보험 급여 적용이 확대된 바 있다.

이에 대해 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김지현 교수(사진)는 “유전자 이상이 발견돼도 이를 치료할 수 있는 약제가 존재하지 않거나, 치료 약제가 있어도 해당 암종에 허가가 되어 있지 않아 비보험으로 치료하는 과정에서 환자의 경제적 부담이 높다”고 지적했다.

허가초과의약품, 즉 오프라벨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지만 이 또한 제한적이라는 것이 김지현 교수의 설명이다.

학회 측이 요구하는 주된 제도 개선은 ‘허가 외 사용의 유연화’와 말기 암환자들에게 허가 전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정적 사용 프로그램’ 도입이다. 학회 측은 “미국과 유럽 등 해외에서 이미 이러한 프로그램이 가동되고 있어 국내 또한 제도 도입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학회 측은 “허가 외 사용과 동정적 사용은 실제 임상 현장에서 악제가 투여되기 때문에 실제 임상 데이터(RWD, Real World Data)가 쌓일 수 있다”면서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약물 허가와 급여 검토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학회가 눈여겨 보는 치료제는 일반항암제를 비롯, 표적항암제와 면역항암제 등 종류가 다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면역항암제 또한 이에 포함돼 해당돼 관련 약제들의 환자 접근성 강화를 두고 의료진과 건강보험 당국 간의 줄다리기가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