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가와현립암센터 등과 제휴…환자별 폐암치료제 효과 조사

[의학신문·일간보사=정우용 기자] 일본 아지노모토가 새로운 암치료 및 진단기술 확립을 위해 가나가와현립암센터 등과 공동연구를 실시한다.

혈중 아미노산 농도를 분석하고 폐암에 대해 환자별 치료제 등 효과를 조사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는 것. 의료기관 등과 제휴하고 식품사업에서 쌓은 아미노산 연구성과를 새로운 기술개발로 연결짓겠다는 계획이다.

아지노모토는 가나가와현립암센터와 연구개발계약을 체결하는 외에 요코하마시립대, 구루메대와도 제휴했다. 아지노모토는 혈중 아미노산 농도의 균형으로 암과 심근경색 등 위험을 조사하는 서비스인 '아미노인덱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이 기술을 차세대 치료 및 진단에 활용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폐암에 대해 많은 치료제로부터 각 환자에 적합한 것을 사전에 검사하기 위한 기술을 확립한다. 현재는 투여 후 효과가 판명되는 예가 많기 때문에 부작용 등 환자부담이 크다. 사전에 적절한 치료제를 알 수 있다면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지노모토는 3대 질병인 암, 뇌졸중,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서비스를 전개하기 위해 지난 10월 다이요생명보험 등과도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자사의 기술을 활용하면서 제휴의 폭을 넓힘에 따라 예방의료사업 전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