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단신 다국적제약/의료기기
'혁신의료기기법' 국제회의 혁신사례 발표세계 최초 '인공지능 의료기기 가이드라인' 소개 국제적 리더십 확보

[의학신문·일간보사=이정윤 기자] 우리 정부가 의료기기 관련 혁신사례를 국제회의에서 발표하고 국제적으로 공유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11일부터 14일까지 오만에서 개최되는 ‘아시아의료기기규제조화회의(AHWP)'에서 최근 제정된 '의료기기 산업 육성 및 혁신의료기기 지원법'과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심사 가이드라인' 등을 혁신적 규제 사례로 발표한다.

AHWP(Asian Harmonization Working Party)는 아시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중동, 중앙아시아, 남아메리카 31개 회원국이 의료기기 규제조화를 위해 ‘96년에 발족한 규제당국자 및 업계 전문가 간 국제협력기구다.

이번 회의는 워크숍(11일~12일)과 연례총회(13일~14일)로 나누어 진행되며, 워크숍은 각국 규제 당국자 및 업계 대표가 참석하여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 의료기기표준코드(UDI) 적용 등 국제규제 환경에서 이슈가 되는 사항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 자리에서 '혁신의료기기법' 등 의료기기 관련 혁신규제 사례를 발표하고 세계 최초로 식약처가 발간한 인공지능 의료기기에 관한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을 소개하는 등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기의 허가‧심사 기준을 앞서서 제시한다.

연례총회에서는 각국 규제 당국자와 산업계 대표들 40여명으로 구성된 의장단과 10여개의 실무그룹(WG)이 국제공통가이드라인 및 주요 안건을 승인할 예정이다.

특히, ‘사전허가-일반의료기기 그룹(WG1)’에서는 우리나라 의료기기 관련 규정을 바탕으로 구성된 국제공통가이드라인 2건이 상정·승인된다.

승인 예정인 가이드라인은 △전자사용자설명서(e-IFU) 규제 적용 시 고려사항 관련 가이드라인 △의료기기의 중대한 변경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이다.

이정윤 기자  jy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