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업무포털 시스템·스마트워크센터 구축 사업 공고…겸임상근심사위원 위주 그쳐
전임상근심사위원 원주 근무 원칙 고수 시 연금공단 전철 우려도 존재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원주 본부 제2사옥 건립으로 서울사무소 폐소·원주 완전 이전을 앞둔 심평원이 업무포털 시스템을 준비하는 등 이전으로 인한 상근심사위원의 이탈 방지 노력에 한창이다.

그러나 당초 본원 근무에서 제외된 겸임상근심사위원들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맞춰져 있어, 본원 근무 원칙으로 이탈이 예상되는 전임상근심사위원들에 대한 이탈 방지책은 미비한 상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원장 김승택)은 원주본부 제2사옥 건립으로 오는 12월 서울사무소를 폐소하고 모든 임직원이 강원도 원주시로 이전 예정에 있다.

이에 따라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소속 72명 중 39명의 겸임상근심사위원을 제외한 33명의 전임상근심사위원은 원주 근무를 원칙으로 하는 방침이 내려졌다.

그러나 의사·약사 등 상근심사위원들을 비롯한 진료심사위원들이 대부분 수도권 위주로 거주하고 있어 원주로 기능을 완전 이전할 경우 이들의 이탈 발생이 예상돼, 심사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심평원은 분석심사 선도사업을 실시하고 있어 여러 상근심사위원들의 역할이 중요한 상황.

이에 따라 심평원은 유연한 운영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심평원은 최근 24억원 예산 규모의 심사위원 업무포털 시스템 구축 사업 입찰 공고를 심평원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업무포털 시스템은 심사위원들이 심평원 전산망 접속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원격으로 심사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업무포털 시스템은 내부 심사직원이 작성한 심사의뢰서를 의료현장의 심사위원이 열람해 심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되, 심사위원이 열람하는 자료의 개인 식별정보를 제거함으로서 개인정보 보호와 정보 보안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심평원은 상근심사위원들이 업무를 볼 수 있도록 오는 12월 15일까지 서울 서초구 심평원 건물 일부에 스마트워크센터를 구축하는 것도 준비 중에 있다.

◆겸임상근심사위원 이탈 방지책 그쳐…국민연금공단 인력 이탈 전철 밟기 우려도

그러나 이 같은 심사위원 이탈 방지책은 어디까지나 겸임상근심사위원을 위한 것이라는게 한계점이다.

당초 심평원은 원주이전과 관련해 겸임상근심사위원의 원격심사 등을 예고한 바 있다. 이탈 발생이 우려되었던 전임상근심사위원들의 원주 근무 원칙은 그대로여서 이들의 이탈 가능성에 대한 방지책은 미비한 상태다.

심평원 관계자는 “업무포털시스템은 겸임상근심사위원님들과 자문위원님들을 위주로 한 대상 시스템”이라면서 “전임상근심사위원님들에게도 혜택이 확대될 수 있겠으나 아직은 아니다. 전임상근심사위원분들은 일단 원주근무가 원칙”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서 의료계 일부에서는 국민연금공단의 기금운용본부 인력 이탈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2010년대 중반 전라북도 전주로 본부를 이전한 이후 어려움을 겪어왔다.

지난해 기금운용본부 투자 책임자인 실장급에서 절반가까이 공석이 발생하면서 실무에 차질을 빚은 바 있다. 이들의 이탈 이유는 격지근무와 수도권과 먼 거리가 원인으로 꼽혔다.

의료계 관계자는 “연금공단처럼 전임상근심사위원들의 이탈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도 없다”면서 “타 공단은 서울사무소에 기능을 일부 살려놓은 곳도 있는 것으로 안다. 심평원의 유연한 운영 자세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