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 질환 관련 영상·생리학 평가 등 혁신적 진단·치료 확립 기여 인정 받아
젊은의학자상엔 성균관대 조성권 연구교수(기초), 서울의대 이주호 진료교수(임상) 선정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국내 의학발전에 주목할 만한 연구 업적을 남긴 의학자들에게 시상하는 ‘제29회 분쉬의학상’에 서울의대 내과학 구본권 교수가 본상을 수상하게 됐다.

또 ‘젊은의학자상’에는 성균관의대 조성권 연구교수(기초부문)와 서울의대 방사선종양학과 이주호 진료교수(임상부문)가 선정됐다.

분쉬의학상은 한국 의학계의 학술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한의학회가 제정하고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이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의학학술상으로, 의학자들 사이에서 가장 받고 싶은 의학상으로 인식되고 있다.

제29회 분쉬의학상 수상자(왼쪽부터 본상 구본권 교수, 젊은의학자상 조성권 연구교수(기초), 이주호 진료교수(임상)

올해 본상 수상자인 구본권 교수는 ‘관상동맥 분지병변’ 평가 및 치료, ‘관상동맥 질환’에 대한 영상·생리학적 평가,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및 임상 응용 분야에 대한 연구에 매진해왔다.

특히 구 교수는 관상동맥 분지병변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분획혈류예비력 검사를 이용한 선별적 치료 연구결과를 발표, 이후 국내외 다기관 임상연구들을 통해 분지병변 치료에 대한 새로운 평가 및 치료 방침을 확립해 불필요한 중재시술과 관련 합병증을 줄이는데 기여했다.

이는 유럽심장학회, 심장흉부외과학회 가이드라인에 반영돼 관상동맥질환 치료 방침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울러 구 교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임상 응용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관혈적 검사 없이 분획혈류예비력(FFR)을 측정할 수 있는 FFRCT 시스템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가상 스텐트 삽입시술과 FFRCT 기술을 융합한 치료계획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나아가 이 두 기술을 이용한 최초의 임상연구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신기술의 임상적 적용 가능성과 효과를 확인했으며, 이후 개발된 관련 신기술들에 대한 표준적 기법이 됐다.

이같은 구 교수의 다양한 연구 업적과 활동들은 관상동맥 질환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의료기술을 개발하고, 임상적 가치를 입증함으로써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질환에 대한 새로운 진단 및 치료 방침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구본권 교수는 “앞으로도 의사 및 교수로서의 본분에 충실히 임하면서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과 의학 지식 전파를 통해 국내외 관상동맥 질환 분야의 의료환경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연구에 정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밖에 젊은의학자상 기초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조성권 연구교수는 요산 수치에 따른 사망률의 연관성을 확인하는 대규모 코호트(10년) 추적 관찰 연구를 통해 남녀 모두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은 확인하고, 여성호르몬과 폐경기에 대한 연관성도 밝혀냈다. 조 교수는 해당 연구를 바탕으로 저요산혈증 유전체 후속 연구와 차세대 통풍 치료제 개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또 젊은의학자상 임상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이주호 진료교수는 인간교모세포종이 뇌실하지역 내 암유발돌연변이를 가진 뇌줄기세포로부터 기원, 이동 및 역분화를 거쳐 뇌교모세포종으로 진화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해당 연구는 새로운 종양 발생 모델과 뇌교모세포종의 치료와 연구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교수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뇌종양의 예방과 치료법 개발을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 중이다.

대한의학회 장성구 회장은 “오랜 시간 연구와 진료에 매진하여 국내 의학 연구 수준 향상과 환자 삶의 질을 드높이고, 대한민국 의학 위상을 전세계적으로 알린 세 분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30주년을 바라보는 분쉬의학상은 앞으로도 의학자들의 숭고한 연구 업적과 그 가치를 끊임없이 발굴하고, 나아가 세계 의학계를 선도하는 한국 의과학 발전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분쉬의학상 시상식은 오는 27일 오후 6시 JW메리어트호텔에서 진행되며, 본상 수상자에게는 5000만원, 젊의의학상 수상자에겐 각각 2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