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신문·일간보사=박재영 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 국내 빅데이터 시스템의 현주소와 미래, 임상데이터 표준화 등에 대해 토론하는 '빅데이터 국제 심포지움'이 오는 11일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 데레사관 3층 데레사홀에서 개최된다.

빅데이터 심포지움은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을 비롯한 국립암센터, 건양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세브란스병원, 전북대학교병원이 7월 함께 협약한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의 빅데이터 심포지움을 시작으로 향후 협약 병원들이 연차적으로 개최해나갈 예정이다.

특별히 기조연설자로 CDISC(국제 임상 데이터 표준화 컨소시움)의 공동창립자인 브론 키슬러를 초청했다. 브론 키슬러는 이날 빅데이터 심포지움에서 '미국국립암연구소: 암정보학, 빅데이터 프로그램 및 데이터 표준'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이번 빅데이터 심포지움은 총 세가지 세션으로 진행된다.

세션 1에서는 국내 헬스케어 빅데이터(Healthcare BIG DATA in KOREA)를 주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국민건강보험공단 김동욱 빅데이터실 건강서비스지원센터장)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건강보험심사평가원 권의정 빅데이터부 부연구위원) ▲암 빅데이터 플랫폼(국립암센터 최귀선 암빅데이터센터장)에 대해 발표한다.

세션 2는 빅데이터 어플리케이션(BIG DATA Application)을 주제로 ▲DataTransformation 개념과 사례(SKTelecom 윤원영 IoT/Data 사업부 팀장)를, 세션 3은 임상데이터표준화(Medical DATA Standardization)를 주제로 ▲데이터 표준화(삼성서울병원 임상역학연구센터 강단비 교수) ▲임상데이터 표준화전략-CDISC(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신임희 의학통계학교실 교수)을 진행한다.

이번 빅데이터 심포지움을 총괄한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 송석영(마취통증의학과 교수) 미래의료전략실장은 "국내/외 저명한 임상 및 기업데이터 전문가와 데이터 표준화 전문가들이 자리한 행사이다"며, "다양한 의견과 열띤 토론으로 빅데이터 분야 산업이 한 걸음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석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