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의료기기·IT
비트컴퓨터, 차별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선봬클라우드 비트U차트, 진료과별 특화기능 시연…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원스텝 서비스 전시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비트컴퓨터(대표이사 조현정 전진옥)는 최근 부산 백스코에서 열린 KIMES 부산(부산 의료기기 전시회)에 참가하고 차별화된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을 소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전자차트 프로그램 ‘비트U차트’와 ‘비트PEN차트’를 비롯해 의료영상종합관리솔루션, 환자관리마케팅솔루션, 환자대기실 디지털방송시스템, 실시간 모바일 예약서비스 등을 시연했다.

먼저 의원급 의료기관을 위한 EMR인 ‘비트U차트’는 경험지식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의사의 경험지식을 획득하고 활용하여 AI 추천 처방을 제시하고 온톨로지 정보로 지식 탐색기술을 제공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진료과별로 강화된 특화기능도 확인할 수 있으며, P-HIS 클라우드 기반의 비트U차트 서비스도 제안한다.

정부가 시행중인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새로운 서비스를 탑재한 EMR ‘비트U차트’를 확인해야 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비트U차트-만성질환관리서비스’는 EMR 기능 안에 요양기관정보마당을 연계하여 EMR 내에서 만성질환자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

앱과 연계하여 만성질환자의 개인 건강 데이터 수집을 통해 환자의 생활습관까지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평가하여, 의료기관에서 ‘근거기반 진료지침’에 따른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 간호지원 솔루션-올포너스’는 반복되는 병동 간호업무를 디지털화해 간호사 근무환경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 솔루션이다. 액팅, 차트 작성, 동의서 관리 및 인수인계 등 간호사들의 반복적인 병실 간호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한 환자관리를 통해 진료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환자의 혈압, 맥박, 호흡, 혈당 및 체온 등 생체 측정부터 전산 입력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반복적인 병동 간호업무를 병실 내에서 태블릿 PC과 앱을 통해 한 번에 마칠 수 있도록 하고, 전자동의서 기능과 수액 모니터링 기능 등이 포함되어 있어 간호사의 과중한 병실 간호업무를 대폭 감소시킨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피로도 감소와 근무환경 개선, 입력 오류 사전방지로 환자 안전성 강화, 병원 인증평가 인센티브 획득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간호사들의 고된 환경과 높은 업무강도는 이미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지만 인력확충은 쉽지 않다.”면서 “스마트기기와 IC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간호지원 솔루션이 간호사의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초의 의료정보 전문기업으로 시작해 헬스케어 대표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비트컴퓨터는 국내 의료정보는 물론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점유율 1위의 탄탄한 입지를 바탕으로 현재는 해외 시장 개척을 주도해 13개국에 진출해 있는 대표기업이다.

비트컴퓨터는 대학 3학년에 재학 중이던 조현정 회장이 자본금 450만원, 직원 2명으로 청량리 소재 맘모스호텔 객실서 맨손으로 시작했다. 벤처정신 하나로 탄생해, 우리나라 벤처의 역사, 소프트웨어의 역사, 의료정보의 역사라고 일컬어질 만큼 강하고 긴 생명력을 이어왔다.

비트컴퓨터 장수 전략은 전문영역 특화, 시장창출과 대응전략, 긴 호흡의 연구개발, 생태계 기여에서 찾을 수 있다. 국내 첫 상용 SW인 의료보험청구프로그램을 개발해 창업한 이래 한 눈 팔지 않고 의료정보와 헬스케어 분야만 특화해왔다. 국내 시장 확대, 해외 진출, 원격의료를 포함한 디지털헬스케어 투자, 클라우드 환경 진출 등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인규 기자  529@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인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