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인력 대체 그친 ‘슈퍼레지던트’ 전락 방지ㆍ교육과정 등 확립
이우영 대한외과학회 학술위원장, 외과 입원전담전문의연구회 중심 제도 정착 지원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전공의 인력 대체에 그친 ‘슈퍼레지던트’가 되는 것을 지양할 것입니다. 신설된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 연구회는 향후 외과 입원전담전문의 역량을 정의·연구해 나가고, 이에 따른 트레이닝 제도를 마련하는데 동참해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온전한 전문의 제도로 자리잡도록 지원해 가겠습니다”

이우용 대한외과학회 학술위원장(사진)은 31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대한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기자간담회에서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목적으로 수술 전후 입원환자 치료를 담당하기 위해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2016년 정부 시범사업을 통해 증면된 입원 환자 만족도 향상과 재원 기간의 감소 등 가시적인 성과를 짧은 기간동안 내고 있다.

2019년 10월 현재 10개 기관에서 49여명의 전문의가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로 근무하고 있으며, 전공의 3년제 수련과 전공의 특별법으로 인한 업무 공백과 맞물려 점차 그 수요와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제도 도입 단계여서 입원전담전문의라는 새로운 직종의 역할 정립이 충분하지 않고, 필수 역량, 입원전담전문의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등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한외과학회는 외과계 입원전담전문의 연구회를 지난해 초 설립했다.

이우용 대한외과학회 학술위원장은 “일단 입원전담전문의가 가져야 할 역량을 정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면서 “현재 의협에서 입원전담전문의 정착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는데 그곳에서 집중하는 것이 제도를 법제화해서 본 사업으로 원활하게 가도록 하는 것이며, 특히 입원전담전문의의 역량을 정의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의협의 입원전담전문의 TF 위원장은 연세의대 내과 김영삼 교수가 맡은 상태이며 간사에 이우용 외과학회 학술위원장이 올랐다. 연구회도 TF와 맞물려 제도 정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시행해 갈 계획이다.

이우용 위원장은 “데이터를 통해 역량을 정의하고 나면 독자적 트레이닝 제도를 만들어 가게 된다. 현재는 내과·외과 수련이 끝난 후 입원전담전문의 지원이 필요하지만, 트레이닝 제도가 만들어진다면 1,2년 트레이닝을 마친 후 정식으로 입원전담전문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