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조사결과에 따라 전체 조사로 확대 가능성…업계서 원료관리 나서줘야'

[의학신문·일간보사=이종태 기자]식약당국이 라니티딘 사태에 대한 후속조치로 다른 티딘계열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라니티딘과 가장 화학적인 구조가 가장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니자티딘에 대해 NDMA 검출여부를 확실히 정리하겠다는 것.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관리과 김남수 과장은 지난 29일, 출입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니자티딘 원료를 수거해 검사중이라고 밝혔다.

김남수 과장은 "현재 식약처 내부에서 니자티딘 국내 원료를 대상으로 수거 및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결과에 따라 공개할 계획"이라면서 "다만 조사가 언제쯤 마무리될지는 구체적으로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조치가 필요한 결과가 도출되면 빨리 알려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다만 미국은 선제적 조치를 시행하고 있지는 않고 일본에서도 한 회사 당 한품목에서 두개로트만 검출됐다는데 해외사례를 참고해야할 것"이라면서 "우선 해외 규제당국과 소통을 해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식약처는 만약 니자티딘 원료의약품의 검사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된다면 다른 '티딘' 제품에까지 검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는 "라니티딘 NDMA 검출 조사위원회가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조사중인데 NDMA가 어디서 나올지 모른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전체적으로 살펴봐야할 수도 있을 것같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식약처는 시험법을 확립해 제약회사들이 자체적으로 니자티딘 완제약에 대한 NDMA검사를 할 수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식약당국의 행정력이 제한적인 만큼 모든 검사를 수행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제약사들에게 니자티딘 완제의약품에 대한 검출조사를 실시해 보고해 줄것을 요청한 바 있다.

김남수 과장은 "제약기업이라면 원료제조소에서 원료가 제대로 관리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원료약에 대한 관리가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유인책을 마련하는 등 전체적인 알고리즘을 마련해주는 방안을 마련해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